사주에 병정사오(丙丁巳午)나 묘술합(卯戌合)또는 인오술합(寅午戌合)이 있어 火氣가 강할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음 과식할 때 생긴다.
특히, 묘술합이 있으면 간(卯)과 위(戌)에서 열이 생기므로 신경이 예민해지고 스스로 속을 끓이거나 애간장을 태우는 경향이 있다.
왕성한 金과 왕성한 火에 의해 木이 쇠약하여, 정신적 갈등을 일으키는 형, 충, 파, 해, 원진(形, 沖, 破, 害, 怨嗔)등이 많을 때 생긴다.
水火기운과 水土기운이 서로 극(剋)할때 병임상충(丙壬沖), 정계상충(丁癸沖), 자오상충(子午沖), 사해상충(巳亥沖), 계기상충(癸己沖), 사신합(巳申合)등이 사주에 나타나 있으면 정기검진을 꾸준히 받는게 좋겠죠..?
인체내에서 해독과 제독작용을 해주는 간기능이 약해지거나 이상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특히,`애간장을 끓이다.`라는 말에서 나타나듯이 애를 많이 태우면 간장이 혹사를 당하게 되고 또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어도 (스트레스가 또다른 암의 원인이란 실험결과 나온적이 있어요..) 마찬가지로 간기능이 저하된다. 그러므로 간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면 암이 생기지 않을수도.
변비는 火土기운이 많을 때 생깁니다. 왕성한 土기운에 庚金이 매몰되므로 기능저하가 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말해 대장기능이 무력해질 때 변지가 생긴다. 사주에 해묘미목국(亥卯未木局)이 있어도 왕성한 木에 庚金이 치여 무력해 지므로 변비가 생기고 장(腸)이 꼬이는 수가 있다.
중풍은 단순히 금목상충(金木相沖 : 甲庚沖, 乙辛沖)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근복적으로는 모든 병의 근원이 다 그러하듯 비장기능의 실조에서 비롯되며 약한 물길(水氣: 신장, 장광)이 강한 火氣에 의해 순간적으로 차단될 때 생기는 압력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그리하여 火氣가 많은 다혈질 체질에서 중풍(뇌일혈)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사주에 火氣가 강하고 병임충(丙壬沖), 정계충(丁癸沖), 자오충(子午沖), 사해충(巳亥沖)이 있을 경우에는 중풍을 조심해야 함.
己土가 많고 강하거나 甲木과 己土가 合이 될때 배가 나오며, 土, 木, 火氣가 각기 왕성한 사주에 비장이 탈이나면 비만 체질이 된다.
土氣가 왕성한 사주나 갑기합(甲己合)이 있거나 冷한 사주(金, 水기운이 많을 때)는 배탈 설사가 잦으니 비장과 대장 기능이 민감하고 저하되기 때문이다. 사유축금국(巳酉丑金局)이 있어도 비장이 냉하여 배탈 설사가 잦다.
木이 강하고 金이 약하거나 火가 강하고 金이 약하면 축농증이 올 수 있는 체질이다.
乙木이 약하면 고막이 울리면서 "윙~"하고 소리가 나며 정신이 아득해지는 이명현상이 나타나는데, 金기운이 강하면 더 심하다.
火氣가 지나치게 강하면 침샘(水)분비가 적어 입안이 잘 마르고 혀(火)끝이 타며 편도선(木)이 잘 붓고 아프다. 그것은 지나친 火氣가 木氣를 말리고 木氣는 木生火하여 기가 빠지게 되면서 火氣로 변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金이 강하고 木이 약할때나 水氣가 없어 木이 건조한데 火土 기운이 많아도 마찬가지다.
金이 강하고 木이 약하거나 火가 강하고 木이 약하면 정신이 혼몽해 질 때가 있으며, 앉았다가 일어서면 현기증이 나고 눈이 침침할 때가 있다.
사주에水火(병임충, 정계충, 자오충, 사해충, 병신충)나 金木(감경충, 을신충, 인신충, 묘유충, 갑기합, 을경합)이 서로 剋하거나 合이 되어 火氣나 木氣가 변하여 약해질 때, 그리고 金, 土가 지나치게 많고 강하여 상대적으로 木, 火가 쇠약 할 때 시력이 나빠지므로 안경을 쓰게 된다.
사주에 인신충(寅申忠)이 있으면 팔다리나 허리가 약하여 저리거나 땡긴다. 묘유충(卯酉沖)이 있으면 손끝, 발끝이 저리고 간 부위(오른쪽 옆구리)가 결리거나 바늘로 콕콕 찌르듯이 아플 때가 있다.
사주에 사신합(巳申合), 사해충(巳亥沖), 자오충(子午沖)이 있으면 혈압이 일정치 않으므로 조심해야 하며, 특히, 사신합은 자궁암, 사해충은 뇌일혈(뇌출혈), 자오충은 협심증을 조심해야 한다.
● 어깨가 결릴때
사주에 인오술삼함(寅午戌三合)이 들거나 병정사오(丙丁巳午)가 많으면 왕성한 火氣가 위로 치솟으니 어깨쪽 부위의 근육이 딱딱해지며 특히, 왼쪽 어깨가 몹시 아프게 된다. 丙, 丁火가 몹시 약하여 심장과 소장에 허열이 발생하여도 마찬가지이다.또 묘술합(卯戌合)이 있고 木이 왕성하면 간(肝)에 열이 자주 발생하게 되므로 그 열기가 위로 치솟으니 오른쪽 어깨가 몹시 아프게 되고 그 부위의 근육이 딱딱해진다
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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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체의 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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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의 과다 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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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병이유와 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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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성(木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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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장, 쓸개, 두통,신경계통, 안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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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성이 과다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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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實證)으로 인하여 간장, 쓸개, 신경계통, 두통질환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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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성(木星)이 없거나 弱하여 虛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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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증(虛證)이 되어 간장 담낭 신경계통 두통 안면에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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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火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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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 소장, 안병(眼炳), 편두통, 고혈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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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이 과다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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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實證)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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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火星)이 없거나 弱하여 虛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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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증(虛證)이 되어 심장, 소장, 안구, 편두통, 고혈압 등의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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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성(土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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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장, 위장, 복부, 피부, 당뇨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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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성이 과다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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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實證)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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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성(土星)이 없거나 弱하여 虛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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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증(虛證)이 되어 비장, 위장, 복부, 피부질병, 당뇨병 등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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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성(金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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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장, 대장, 호홉기 계통, 근골(節骨), 사지(四支)에 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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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성이 과다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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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實證)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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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성(金星)이 없거나 弱하여 虛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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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증(虛證)이 되어 폐장, 대장, 호흡기 계통, 근골 질환, 사지통(四支痛) 등의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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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성(水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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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방광, 자궁,생식기,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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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성이 과다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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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증(實證)으로 인하여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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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성(水星)이 없거나 弱하여 虛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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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증(虛證)이 되어 신장, 방광, 생식기, 자궁 혈액 등의 질병이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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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
(1) 장수의 운명
- 오행이 모두 갖추어진 중에 생화불식이 되어 있는 사주
- 오행을 상극하는 삼형이나 상충 및 파해가 없는 사주
- 오행을 모두 갖춘 중에 합이 되더라도 합을 하여 나오는 오행이 일간에 대한 용신이나 희신이 되는 사주. 기신이 되지 않는 한 한신일 경우도 적용된다.
- 사주에 상충이 있더라도 상충하여 파극하는 것이 일간에 대한 기신을 제거하는 사주
- 신왕하나 중화의 기점에 육박하고 용신이 강력한 사주
- 신왕하고 관성이 쇠약하나 재성이 관성을 생조하고 대운이 용신이나 희신으로 달리는 사주
- 신왕하고 재성이 쇠약하나 식상이 재성을 생조하고 대운이 재성이나 식상운으로 달리는 사주
- 신왕하고 식상이 왕성하여 수기(秀氣) 유행으로 누출시키고 있는 중에 대운이 식상이나 재성운으로 달리는 사주
- 신약(지나친 신약은 예외)하나 인수가 왕성하고 말년대운이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이나 비겁운으로 달리는 사주
- 신강이나 신약(지나친 신약은 제외)을 불문하고 말년대운이 용신이나 희신으로 달리는 사주
(2) 단명할 팔자
- 극심한 신약인데 종격이나 가종격이 되지 못하는 사주
- 신약이면서 용신이나 희신도 쇠약하고 기신이 왕성하여 용신을 파극하고 있을 때.
- 극심한 신약인데 기신이 지지에 육합, 삼합, 방합하여 무리를 이루어 일간을 심하게 극루할 때
- 용신이나 희신이 합을 하여 기신으로 변화되거나 기반되어 용신으로서의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중에 기신을 상충 등으로 제거하지 못한 사주
- 신약한데 비겁이 없고 인수나 편인이 무리를 이루어 일간을 생조하고 있을 때(母慈滅子)
- 월지와 시지, 년지와 일지가 서로 삼형이나 상충하는 사주
- 신왕하고 일간의 기운을 극루하는 기운이 전혀 없고 종격이 되지 않는 사주 - 일간의 기운을 누출 또는 억제하지 못하여 오행의 유통이 막힌 사주
- 신약하고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 격국이 재성이 왕성하여 인성을 파극할 때
- 일간이 극심한 신약일 때 식상이 무리를 이루어 일간의 기운을 대단히 설기하면서 종아격이 되지 않는 사주
- 사주에 金, 水가 많아 대단히 습한 중에 초중년 대운이 기신으로 치달리고 있는 사주
- 신약하고 수기나 금기가 왕성하거나 습토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아주 과습한데 사주에 조후를 충족시키는 기운이 미약할 때
- 사주가 목화로만 되어 있거나 조토가 있어 과조한 사주
- 염상격은 수기나 금기, 곡직격은 금기나 토기 등으로 초, 중년 대운이 종격을 거슬리는 기신으로 치달릴 때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초년 및 중년 대운이 용신과 극심하게 파극하거나 일 천간지지를 동시에 상충할 때
(3) 흉사할 팔자
- 사주에 양인이 3개 이상 있고 대운이 용신을 상극하는 기신으로 중첩받고 있을 때 - 양인이 사주에 많은 것은 그만큼 사주가 강렬, 횡폭한 것을 의미하는데 대운이 용신이나 양인을 급속하게 형충하면 생명이 위험하다.
- 편관이 태왕하거나 편관을 중첩 상충 및 삼형을 하고 있는데 식상이 편관을 제살하지 못할 때
- 신약하고 월지에 관성을 상충하거나 삼형이 된 사주 - 일간이 신약하면 관성은 기신이 되는데 이미 사주에 관성이 상충이나 삼형이 되어 있는 것을 중첩하여 대운이나 세운에서 관성을 형충하면 생명이 위험하다.
- 사주에 상관과 양인이 동주하거나 상관과 양인이 무리를 이루고 있는 사주
- 형충이 중중하고 대운이나 세운이 일간과 일지를 동시에 상충이나 삼형할 때
- 종격은 종격을 구성하는 왕신의 오행을 상충 및 삼형할 때
- 중화의 기점을 훨씬 넘은 신왕 사주는 신왕하게 만드는 오행을 대운에서 급충할 때
- 극심한 신약에 인성이 쇠약한데 사주에 재성이 태왕하여 인성을 파극할 때
(4) 사망 시기
- 사주가 비겁의 기운으로 대부분 이루어져 있을 때 식상이 왕성하지 않는 한 내외격을 불문하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정재나 편재의 기운을 만날 경우 위험하다
왕신인 비겁의 기운을 자연스럽게 누출시켜줄 식상이 사주내 없거나 미미할 경우 관성이나 재성의 기운이 비겁과 충돌하게 된다.
- 신약 사주로 비겁이 용신이면 관성 운로에 생명이 위험하고, 인성이 용신이면 재성 대운이나 세운이 위험하다.
- 신왕하고 재성이 용신일 경우 사주내 재성이 쇠약하다면 사주내 정재가 있으면 운로에서 겁재운, 편재가 있으면 비견운에 위험하다.
- 외격이 아니면서 일간이 매우 신왕한 사주는 대운이나 세운에서 인수나 편인을 만나면 위험하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사주내 용신을 파극하는 기신이 존재하고 있을 때 다시 대운이나 세운에서 기신이나 구신을 만날 경우 위험하다.
질병
甲木 |
乙木 |
丙火 |
丁火 |
戊土 |
己土 |
庚金 |
辛金 |
壬水 |
癸水 |
쓸개 |
간 |
소장 |
심장 |
위장 |
비장 |
대장 |
폐 |
방광 |
신장 |
신맛 |
쓴맛 |
단맛 |
매운맛 |
짠맛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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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계 질병 |
스트레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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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식기 |
- 오행을 고루 갖추고 생화불식하는 사주는 무병장수한다.
- 특정 오행이 너무 많거나, 너무 쇠약하면서 사주 내에서 삼형이나 상충으로 파극되면 관련된 신체 부위에서 질병이 발생한다.
- 목기가 너무 많거나, 반대로 너무 모자라거나 비록 있다 해도 타 오행에 의해 형충으로 파극당하게 되면 간장이나 쓸개 등에 질병이 나타난다.
- 대운이나 세운에서 중첩하여 목기를 만나 목기를 더욱 태왕하게 만들 때, 사주에 목기가 미약하면서 파극되어 쇠약할 경우 다시 중첩하여 목기를 파극하는 금기 및 삼형이나 상충으로 이어지는 대운, 세운에서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 화기가 태왕하거나, 미약한 화기를 수기로 극하거나 타 오행이 삼형이나 상충으로 파극할 경우 심장이나 소장, 눈에 대한 질병이 발생한다.
- 庚, 辛 일간이 신약이 극심하거나 더하여 용신인 金이 쇠약하고 사주내 왕성한 화기가 화극금하여 금을 파극시키고 있을 경우 폐병 및 대장, 근골 질환이 발생하는데 특히 폐병이 많이 발생한다.
- 戊, 己 일간이 신약이 극심하거나 용신이 土일 경우, 토기가 사주내의 목기에 의해 파극되어 쇠약할 때 위장병이나 피부병이 발생한다.
- 왕성한 오행 상호간 금기와 목기가 서로 금극목하여 전극이 발생하면 골절상이나 신경통이 발병한다.
대운이나 세운에서 중첩해서 목기를 만나 더욱 더 금기를 상극하여 파극할 때 질병이 발생한다.
금과 목의 양대 세력이 엇비슷하면, 대운이나 세운에서 금기나 목기를 어느 것이나 보게 되면 전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이 발생한다. 나머지 질병도 이와 같다.
- 왕성한 화기와 수기간에 서로 수극화하여 전극이 발생하면 눈에 질병이 발생하거나 시력이 나빠진다.
- 일간이 신약하고 일간의 뿌리가 형충파해되면 손이나 다리 및 하복부에 냉증이 발생한다.
- 庚, 辛 일간으로 사주내 수기가 많을 때에는 사주가 과하게 습하기 때문에 폐질환이나 해소병이 발생한다.
다시 사주내 丙丁 화기가 들어 있어 식상 수기와 수극화 상극되면 역시 폐질환이 발생한다.
- 사주가 조토인 未와 戌로 구성되어 과하게 건조하거나, 습토인 辰丑 토기로 이루어져 과하게 습하면 피부병이 발생한다.
질병론(疾病論)
1. 평생 병이 적은 것은 일주가 고강하기 때문이다.
2. 庚寅일에 丙火를 만나면 土가 왕성해야 위험이 없다.
3. 乙巳일에 辛金을 만나고 신약하면 禍厄이 있다.
4. 金이 약한데 火焰地를 만나면 血疾無疑라.
5. 土가 허한데 木旺地를 만나면 비장위장(脾胃)이 상한다.
6. 근골동통(筋骨疼痛,신경통)은 대개 木이 金에 의해 손상된 때문이다.
7. 눈이 어두운 것은 火가 水의 극을 당했기 때문이다.
8. 下元冷疾은 水가 火에 의해 손상되었기 때문이다.
五行과 健康
질병이란 精神氣血의 주체가 손상됨이 있는 것인바, 안으로는 장부(臟腑)요, 밖으로는 지체(肢體,팔다리등)이다. 팔자간지와 오행생극의 이치로 판단하니 손상됨이 重한 자(약하거나 파극된 오행)로써 주로 판단한다.
천간이 내부에 소속한 것은
甲은 간(肝),
乙은 담(膽,쓸개),
丙은 소장(小腸),
丁은 심장(心臟),
戊는 위(胃),
己는 비장(脾臟),
庚은 대장(大腸),
辛은 폐(肺),
壬은 방광(膀胱),
癸는 신장(腎臟).
천간이 外支에 소속한 것은
甲은 頭(머리),
乙은 項(목),
丙은 肩(어깨),
丁은 心(가슴),
戊는 脇(옆구리),
己는 腹(배),
庚은 臍(배꼽),
辛은 股(넙적다리),
壬은 脛(정강이),
癸는 足(발)이다.
子는 산증(疝症, 고환등의 이상으로 허리와 아랫배가 아픈 병, 복부신경통)이요,
丑은 위장,
寅은 어깨나 사지,
卯는 눈과 손,
辰은 등과 가슴,
巳는 얼굴과 치아,
午는 심장과 복부,
未는 비장과 흉부,
申은 해수병(기침,기관지계통질환),
酉는 간과 폐,
戌은 등과 폐,
亥는 머리와 간이다.
간은 신장(콩팥)의 싹이요, 신장은 간의 주인이다. 신장은 눈에 통하고, 쓸개는 魂을 암장하고 있고, 간은 魄을 암장한다. 신장은 精을 암장하고, 심장은 神을 암장하며 비장은 氣를 암장한다.
목명(木命, 木日干)이 庚辛申酉가 많으면 간,쓸개에 병이 생기는데 놀라고 겁내며, 폐결핵이나 피를 토하거나,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하다. 가래천식, 각기(脚氣, 다리가 붓는 병)이다. 중풍, 반신불수, 눈이 돌아가거나 근육,뼈의동통(신경통), 피부건조증이나 눈병이 생긴다. 머리카락과 수염이 빠지고, 손발을 다치기도 한다. 여명은 낙태하거나 혈기가 조화롭지 못하며 소아는 경기를 일으키거나 밤에 울고 보채거나 기침병이 있다. 경에 이르기를 "근골동통(신경통)은 木이 金의 剋傷을 받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화명(火命)이 水를 보고 亥子의 왕지에 임하면 소장과 심장의 병을 앓는다. 안으로는 급만성의 경풍(驚風,놀람증)가 있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아프다. 소리치고 발광하기도 한다. 밖으로는 눈이 어둡고 실명하기도 하며 부스럼,고름,종기등 피부병이 있고, 소아는 홍역과 마마를 앓는다. 부녀는 피가 건조하여 피땀이 난다. 안색이 붉다. 경에 이르기를 "눈이 어두운 것은 대개 火가 水의 剋을 만났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토명(土命)이 木을 보고 寅卯의 왕지에 임하면 비장,위장이 손상을 입는다. 안으로는 목이 메어 음식이 막히고 배가 더부룩하고 설사와, 황종(黃腫,위장의 종양)가 생긴다. 따라서 음식을 먹을 수 없어 토하니 비장이 상한다. 밖으로는 왼손이나 입이나 배에 질환이 있고, 피부가 건조하고 거칠다. 소아는 감병(위가 나빠져 몸이 야위고 헛배부른 병)이 있다. 자주 체한다. 안면마비가 되거나 얼굴이 누렇다. 경에 이르기를 "토가 허하고 목이 왕성한 때에는 비장이 상하는 것이 定論이다."라고 했다.
금명(金命)이 火를 보고 巳午의 왕지에 임하면 대장과 폐에 손상이 있다. 해수(기침), 천식(숨을 헐떡거림)이 있고 대장의 이상과 치질이 생긴다. 정신병(도깨비에 홀려 정신을 잃고 겁이 많은 증세)을 앓기도 한다. 밖으로는 피부가 마르고 두풍(두풍)으로 코가 붉고 악창종기가 생긴다. 경에 이르기를 "金이 약하고 화염지에 임하면 혈질(血疾)이다"라고 했다.
수명(水命)이 土를 보고 토왕절에 임하면 방광과 신장에 병을 얻는다. 안으로는 유정(遺精, 밤에 잘 때 정액이 저절로 흘러나감)이 있고 귀녀(鬼女)와 동침하는 꿈을 꾸기도 한다. 정기가 빠져나가니 귀가 먹거나 상한(傷寒 급성 열병), 감기등에 걸린다. 밖으로는 치통과 산증이 있고 복부신경통, 허리통증, 설사복통, 임질등에 걸린다. 여인은 낙태하거나 냉대하등이 있다. 水는 寒을 주로 하니 안색이 붉고 검다. 경에 이르기를 "下元冷疾은 水가 土의 剋傷을 만났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여환註 위 글은 일간을 위주로 말하였으나 오행을 통틀어 적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목일간이라고 하여 어찌 간담에만 질병이 생기겠는가? 심장이나 위장, 폐에도 질병이 생길 수 있으니 사주팔자를 놓고 태왕한 오행이 무엇인지, 이 태왕한 오행으로부터 剋傷을 받고 있는 약한 오행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여야 한다. )
적천수 질병론
1. 사주가 조열(燥熱)하고 水나 습토(濕土)가 전혀 없으면 생기(生氣)가 없으니 담(痰)병,
열병(熱病)이요 설령 운로에서 水가 온다고 하여도 화를 제압하지 못하여 흉하다.
2. 金이 용신인데 허약무기(虛弱無氣)하고 水가 없거나 있어도 忌神으로 화하였고 木火의
극을 받으면 폐가 약한데 운로가 火地로 가면 水氣도 고갈될 것이니 폐병(肺病), 담(痰)
으로 흉하다.
3. 사주에 木이 태과(太過)한데 水가 약하면 목다수삼(木多水?)으로 水氣가 木으로 설기되
어 고갈되며 더구나 金이 없거나 있어도 旺木의 극을 받으면 그 기세를 거스를 수 없으
므로 운로에서 목화운으로 가야 한다. 만약 태왕한 목화를 거슬러 금수운이 오면 목화가
더욱 날뛰니 병고로 신음하게 된다.
4. 만약 기신(忌神)이 지지에 깊이 암장되어 있고 힘이 있으며 용신은 허약하다면 이를
제거하기가 어려우니 흉하다.
① 土用神인데 木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亥水중 甲木이라면 비장병,위장병.
② 金用神인데 火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寅木중 丙火라면 대장병,폐병,해수.
③ 水用神인데 土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巳火중 戊土라면 신장병, 방광병이다.
④ 木用神인데 金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丑土중 庚金이라면 간장병, 風病.
⑤ 火用神인데 水忌神이 지지암장되었다면, 예컨대 申金중 壬水라면 심장병, 소장병.
5. 土가 태왕하여 木으로 소토(疎土)하지 못할 때에는 脾胃가 너무 有餘하니 병이 된다.
① 비장은 습한 것을 싫어하고 위장은 찬 것을 싫어한다.
② 사주에 습토濕土가 많다면 봄, 겨울에 발병한다.
③ 사주에 조토燥土가 많다면 그 병은 여름,가을에 발병한다.
④ 사주에 조토燥土가 부족하다면 그 병은 봄, 겨울에 발병한다.
⑤ 사주에 습토濕土가 부족하다면 그 병은 여름,가을에 발병한다.
6. 기신이 천간에 노출되어 있고 지지에 뿌리가 없어 허(虛)하면 운로에서 쉽게 제화할 수
있으므로 병이 비교적 가볍다. 운로에서 희신운이 오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기신운에서
는 흉하다.
7. 사주가 木火로 틀을 짰는데 金이 없고 水가 미약하다면 오히려 水가 병이 되니 水運이
오면 혈병(血病, 혈액순환관련질병)이 된다.
8. 土가 조열하면 火의 生을 받지 못한다. 또 습토라도 水의 극을 받고 있으면 火의 生을
받지 못한다. 반드시 습토라야 火를 설기하고 金을 생할 수 있다. 토가 화의 생을 받아
들이지 못하면 金이 극을 받으니 폐(肺)가 손상되며, 水가 손상되면 혈액순환에 관련된
병이 생긴다.
9. 천간론(天干論)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한다. 예컨대 木은 火가 왕성하면 불에 타버린다.
이 때는 木에 관련된 질병 즉 風,痰의 질병입니다. 木火가 왕성하면 水가 火의 극을
받을 것이니 혈액순환질병과 신장병, 痰병이요, 또 火와 마른 토(燥土)가 왕성하여 조열
하다면 金이 극을 받으니 폐와 관련된 질병 즉, 기침, 해수,가래등이 생길 것이고 피부
가려움증(피부는 金)이 생길 것이고 습(濕)하다면 종기,부스럼등이 생길 것이다. 水가
많으면 마른 기침이다.
10. 火가 치열할 때 金氣가 역행하여 위로 올라오면 간(肝)과 신장도 피해를 입고 혈액순환
에도 장애가 되어 독(毒)을 이루어 우울증이 생긴다. 水木이 태왕하여 土가 극을 받아
허약하면 비장,위장이 해를 받으니 소화불량,위장장애등이 생긴다.
性情과 健康
사람의 성정은 인체의 장부와 관련이 있어서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장부에도 영향을
미쳐서 건강상태가 달라질 수 있다. 사람의 감정이 도를 넘지 않고 절제되면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감정이 도를 넘어 절제되지 못하면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木(간,담) - 怒 (분노)
火(심,소장) - 喜 (기쁨)
土(비,위) - 憂思 (근심걱정)
金(폐,대장) - 悲 (슬픔,비관)
水(신,방광) - 恐驚 (놀람,두려움)
설명하자면 목이 태과하거나 불급하면 화를 잘 내고, 화가 태과불급하면 잘 웃고 감정기복이 심하며, 토가 태과불급하면 근심걱정이 많고, 금이 태과불급하면 비관적이고, 수가 태과불급이면 잘 놀란다.
1. 화를 많이 내는 사람
木氣가 자주 발하니 土氣(비장,위장)가 극을 받아 소화불량이나 식체(食滯)가 된다. 소화불량이면 충분한 영양이 섭취되지 못하니 영양의 불균형이 된다. 또 土가 극을 받으면 金을 생하지 못하니 金(폐,대장)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런 습관이 지속되면 폐가 약화되거나 변비등 대장관련질환이 생길 수 있다. 더구나 화가 나서 피우는 담배는 더욱 폐를 망가지게 한다.
2. 지나치게 웃고 기뻐하는 사람
火氣가 자주 발하니 열이 오르고 심장에 압박이 가해진다. 심장활동이 왕성해지면 폐가 극을 받으니 천식등 호흡곤란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습관이 지속되면 폐가 극을 받아 약화되고 폐가 약화되면 신장이 생을 못받으니 신장역시 약화된다. 심장이 무리한 활동을 하면 간도 약화된다. 담배를 피우면 폐가 더욱 나빠진다.
3. 생각이 많고 항상 근심걱정을 하는 사람
土氣가 자주 발하니 신장이 직접적으로 극을 받는다. 편안한 잠을 자지 못하고 휴식시간에도 끊임없는 근심걱정을 하니 신장의 精氣가 소모되어 신장이 약화되며 신장이 약화되면 간장도 생을 못받으니 약화되어 피가 탁해진다. 간이 약해지니 항상 피로하고 안색이 초췌하고 눈이 침침하다. 여기에 술을 많이 마시면 간장이 더욱 나빠진다.
4. 자주 슬퍼하고 비관하는 사람
金氣가 자주 발하니 간장이 극을 받는다. 간장이 약화되면 심장이 생을 못받으니 심장도
약화된다. 여기에 술을 많이 마시면 간장이 더욱 나빠진다. 혈관에 노폐물(칼슘등)이 쌓이면 간장이 제거해 주어야 하는데 간장이 제기능을 못하면 심장의 혈관이 이상이 생기고 심혈관과 관련된 질병이 생길 수 있다.
5. 자주 놀라고 두려워하는 사람
水氣가 자주 발하니 심장이 위축된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 몸의 열이 저하되니 비장위장이 영향을 받아 소화불량, 위궤양등이 생길 수 있다. 과식을 하거나 한밤중에 야식을 하는 사람은 위장이 더욱 부담을 받아 약화된다. 오랫동안 가슴앓이를 하면서 자주 놀라는 사람은 심장발작을 일으켜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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