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洋哲學/四 柱 命 理

四柱와 父母.子息<펌>

松雪花 2014. 11. 17. 20:41


(1) 부모덕이 있는 사주

- 월주에 인수가 있고 시주에 재성이 있을 때 년주의 관성이 용신이나 희신이면 부모가 부귀하다.

- 신약하고 년주에 재성이 있고 시주에 관성이 있을 때 월주에 인수가 희신이면 부친이 집안을 일으켰다.

- 년주에 관성, 월주에 인수가 상생하고 일주와 시주에 재성과 상관이 없으면 부모덕이 크다.

- 신약하여 인수가 길신인데 형충되지 않고 혹은 재성이 인수를 파극하지 않으면 부모덕이 크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오행이 균등한 중에 주류무체하여 월주에 길신이 자리를 잡고 있을 경우 부모덕이 크다.

- 신강하여 년주에 정관이 용신이고 월주에 재성이 희신이 되고 있을 경우 부모덕이 크다.

- 대운의 흐름이 초반부터 중반가지 기신운이면 부모덕을 받을 수 없다.


(2) 부모덕이 없는 사주

- 신왕하고 관성이 길신인데 월간에 식상이 있을 때

- 신왕하여 재성이 길신인데 월간에 겁재가 있을 때

- 신약하여 인수가 길신인데 월간에 재성이 있을 때

- 신약하여 비겁이 길신인데 월간에 관성이 있을 때

- 신왕하여 식상이 길신인데 월간에 인수가 있을 때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인수가 용신과 상극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약하여 인수가 용신이 되는데 재성이 인수를 극파하면 부모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월지에 인수가 형충이 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약하여 인수가 길신인데, 인수와 편인이 혼잡되어 많을 경우 부모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인수도 많고 관성이 많을 때 부모덕이 없다.

- 편재의 기운을 비겁이 왕성하여 동주하거나 나란히 있을 경우 부친이 일찍 생명이 위험하고 인수의 기운을 재성이 왕성하여 동주하거나 나란히 있을 경우 모친이 일찍 단명할 수 있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월주에 기신이 있고 인수가 없을 때 초년대운이 기신의 운로라면 유년시 부모를 잃고 고생한다.

- 신약하여 월주에 재성이나 식상이 기신이 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왕하여 재성이 길신인데 비겁이 재성을 파극하면 부모덕이 없고 유산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년주나 월주가 용신을 상극하는 기신이 되면 부모덕이 없다.

- 신강이나 신약을 불문하고 사주 원국이 오행상 편중되면 부모덕이 없는데 다시 초년대운이 기신운이면 부모를 잃는다.

- 오행이 편중되어 용신이 너무 미약하거나 용신의 기운이 흉신에 의해 파극됨이 심하면 일찍 부모를 여의는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 사주원국에 부친을 나타내는 편재가 없을 때는 인수가 부모 모두를 표시할 수 있다.


자식

(1) 남자가 자식복이 있는 사주

- 신왕하여 관성이 길신인데 관성이 생조하는 자리에 앉아있고 식상에 의해 파극 및 형충파해 되지 않는 사주 - 자식이 효도하며 관록 등으로 크게 발전한다.

- 신왕하여 식상이 관성을 보고 있는데, 재성이 있어 식상과 관성을 통관시키는 사주

- 신왕하고 인성이 없는데 식상이 미약하고, 관성이 많거나 왕성하면 자식이 많다. - 그러나 자식 중 일부가 부모에게 근심을 주는 경우가 있다.

- 신왕하고 관성이 사주에 없으나 인성 역시 없는 중에 식상이 용신이나 희신이면 자식이 많다. - 사주내에 관성이나 인성이 보이지 않고 식상이 용신이면 용신으로 자식을 대변할 수 있다. 

- 신왕하고 인성이 있더라도 식상이 미약한 중에 재성이 왕성하면 자식이 많고 부귀한다. - 관성을 생조하는 육친인 재성이 용신이기 때문

- 신약하나 관성이 없고 식상이 있을 경우 아들이 있다. - 일간과 식상은 유정하기 때문에 아들이 있다고 판단한다. 단, 극심한 신약이 되지 않아야 한다.

- 신약하고 식상이 중첩되어 있는데 인성이 있고 인성을 파극하는 재성이 없을 경우 아들이 있다.

- 신왕하고 시주에 재성이 있으면 자녀가 온순 효도하며 역시 정관이 있어도 용모가 단정하고 성질이 화평하고 효도한다.

- 사주가 중화의 기점에 안정되고 시주에 식신이 있는데 편인을 보고 있지 않으면 자녀가 성실하다.

- 신약하여 비겁이 용신인데 시주에 비겁이 자리를 잡고 있으면 자식복이 있다.

- 신왕하고 월주에 재성이 있는데 다시 시주에 관성을 보고 있으면 자식이 효자이다.

- 용신이나 희신 대운 또는 세운에 자식을 낳는다.


(2) 남자가 자식복이 없는 사주

- 신약하고 관성과 일주가 형충파해가 되면 자식이 있어도 부모에게 덕이 되지 못한다.

- 신약함이 극심하고 관성이 기신이 될 때 자식복이 없다.

- 신약하여 인성이 용신인데 관성이 왕성한 중에 재성이 미약하면 아들은 적고 딸이 많다.

- 신약하여 편관이 왕성하고 식상이 미약하여 편관을 억제하지 못하고 있는 중에 비겁이 있을 때는 딸이 많고 아들이 적다.

- 진상관용인격으로 인성이 있으나 재성이 인성을 파극하고 있을 경우 자식이 불효한다.

- 신왕하고 식상이 쇠약한데 인성과 재성이 서로 전극(戰剋)을 형성하고 있을 경우 자식이 적다.

- 시주에 있는 식상은 자식을 대변할 수 있다.

- 정관과 편관이 혼잡되면 자식이 질병, 불효, 혹은 난치병에 걸릴 수 있다.

- 시지가 형충파해되면 자식과 이별이나 별거할 수 있다.

- 신왕하여 시지에 편인이 있으면 자식의 성질이 나쁘거나 부모가 자식을 극한다.

- 신약하여 시주에 편관이 있을 경우 자식의 성질이 횡폭하거나 부모에게 불효한다.

- 시지에 관성이 간합이나 지합되면 딸의 품행이 방정치 못하다.

- 신왕하여 시주에 양인이 있으면 자식의 성질이 횡폭하고 불량하다.

- 신왕하여 시주에 겁재가 있으면 부모가 자식의 보증이나 금전으로 인해 패가망신할 수 있다.

- 시주의 식신이 편인에 의해 파극되면 자녀의 신체가 건강하지 못하거나 왜소하다.


(3) 남자가 무자식인 사주

- 신약이 극심하고 재성이나 관성이 태왕하면 무자식이다.

- 인성이 용신인데 재성이 인성을 파극하면서 관성이 왕성하면 무자식이거나 자식이 있더라도 불효한다.

- 신약하여 인성이 있으나 식상과 관성이 있는 중에 비겁이 없으면 아들이 없다.

- 신약하여 인성이 쇠약하고 식상이 왕성하면 아들이 없을 수 있다. - 식상이 관성을 파극하기 때문

- 재다신약격으로 인성이 용신인데 재성이 인성을 완전히 파극하면 자식이 없다.

- 진상관격으로 식상이 무리를 이루고 있는 중에 인성이 없으면 아들이 없다.

- 외격 종아격이 되지 않고 식상이 태왕할 경우 자식이 없다.

- 식상과 관성이 없어도 사주가 중화하여 안정되면 자식이 있다.

- 용신의 기운이 강력하면 자식의 기운도 왕성하다.


(4) 여자가 자식복이 있는 사주

- 신왕한데 인성이 없고 식상이 왕성하여 재성을 생조하는 식상생재격이 되면 자식이 많고 부귀한다.

- 신왕하여 식상이 왕성한 중에 재성과 인성이 없을 때

- 신왕하여 식상이 미약한 중에 인성이 있으나 재성이 왕성하여 용신이 되면 자식이 부귀하며 본인은 부자가 된다.

- 비겁에 의하여 신왕하고 시주에 관성이 용신이면 자식이 관록이며 부귀한다.

- 육친에 상관없이 시주에 용신이 있을 경우 자식이 부귀한다.

- 신왕하고 식상과 관살이 없어도 재성이 왕성하면 자식이 많고 재주가 뛰어나다. - 식상이 없을 때는 용신을 보고 자식을 판단한다.

- 신약하고 식상이 왕성해도 재성이 없는 중에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이 있을 때 아들이 있다.

- 신약하고 식상이 쇠약해도 재성이 없을 경우 아들이 있다.

- 관성이 많아 신약한데 인성이 살인상생이 되고 재성이 경미하면 자식이 있다.

- 초년과 중년 대운이 용신이나 희신으로 달리고 있어야 자식을 생산할 수 있다.

- 기신운으로 달리고 있을 때는 자식이 늦게 생산되거나 유산 등의 산액을 당할 수 있다.


(5) 여자가 자식복이 없는 사주

- 신왕하며 인성이 있고 재성이 없으면 자식이 적은데, 이때 인성이 태왕할 경우 무자식이다.

- 신왕하고 인성과 비겁이 중중한데 이를 억제시킬 관성이 없다면 자식을 생산하기 어렵다. - 신왕함이 태왕할 경우 식상이 아니더라도 관성의 기운이 일간을 억제해야 자식을 생산할 수 있다.

- 극심한 신약으로 식신이나 상관이 기신이 되면 자식으로 인해 고통을 받거나 근심한다.

- 시주에 상관+겁재 혹은 상관+양인이 동주한 중에 다시 상관의 기운을 누출시키는 재성이 왕성할 경우 자식이 발달하지 못하거나 질병으로 고통 받거나 혹은 죽은 자식이 있다.

- 일간이 너무 신약하여 식상의 기운을 견디지 못할 경우, 혹은 시주에 용신을 상극하는 기신이 존재하여 있을 때 경우, 모두 자식으로 인한 고통과 근심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6) 여자가 무자식인 사주

- 인성이 태왕하고 재성이 없을 경우 무자식이다.

- 신약이 극심한 중에 식상이 태왕한데 이것을 억제시킬 인성이 미약하면 무자식이다.

- 재다신약격을 구성하여 재성이 대단히 강력하다면 인성이 있더라도 무자식이다.

- 신약이 극심하고 인성이 없는 중에 관성이 태왕하면 무자식이다.

- 사주가 과하게 습하거나 건조해도 무자식이다.

- 인성태왕, 재성태왕, 식상태왕, 관성태왕하거나 재성과 관성이 혼잡되어 태왕해도 무자식이다.

- 일간이 심하게 신약하거나 신왕해도 무자식이다.

시주에 기신이 있어도 말년운이 용신이나 희신운일 경우 자식복이 있다. , 자식으로 인한 번민과 고통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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