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洋哲學/風 水 地 理

二十四山 物形

松雪花 2014. 4. 10. 11:14

 

1.壬山; 

壬坐는 燕이니,연소[燕巢]는 첨전[簷前]에 있으므로 穴은 염전[簾前]에 있다.

 大江水. 큰 강물이니 망경창파가 바람에 휘몰아쳐 치솟아 우러러 보이는 穴로서 穴은 높은 곳에 평와[平窩]로 되어있어 연소형[燕巢形]같이 꼬리와 순[脣]는 없어야한다. 穴의 형상은 와[窩]이거나 겸[鉗]이 되어야 참된 것이니 뒷면은 半月같은 담장형 이어야 하고 전면은 축대와 같이 낭떠러져야 하며 안대[案對]는 광활하고 안산은 꽃송이 같이 보여야 한다 .

2.子山;

子坐는 쥐[鼠]이니, 서호투식[鼠好偸食]하므로 最貴 함은 규봉[窺峰]이다.

 大海水. 子는 큰 바다의 물이니, 정기가 어디에 있는가. 穴의 形狀은 유[乳]와 돌[突]이어야 참된 것이다. 대개 穴坂은 버들잎 같아야 적격이고, 만약 와[窩] 겸[鉗]이면 이어서 자식을 패한다. 성질은 사나운 고기와 龍의 형상이고, 物名은 쥐이니 쥐는 몰래 숨어서 먹기를 좋아하므로 가장 귀한 것은 규봉[窺峰]이다. 쥐는 눈동자가 없기 때문에 혈 뒤가 개안[開眼]이면 쓰지 말아야 한다.

3.癸山;

癸坐는 박쥐[蝠]이고, 박쥐는 양역[兩役]을 하니 막협쌍행[莫慊雙行] 하라.

 冷水. 癸는 찬 물이니, 일절 하[一節 下]에는 쓰지 말아야 하고, 수십 절 아래에서 穴이 되면 참된 것이다. 穴의 形象이 와[窩] 이면 곧 망하고, 개미허리 잔등과 같으면서도 가운데가 원풍[圓豊] 하여야 적격이다. 물명은 박쥐이니. 박쥐는 본래 두 가지 역할을 하므로 쌍행[雙行]을 좋아하지 마라.

4.丑山;

丑坐는 소[牛]이니 소는 본시 하행성[下行性]이라 穴은 낮은 곳에 진다.

 冷土. 丑은 찬 흙이므로 좌선하[左旋下;癸丑]의 丑은 냉한 기운을 면하기 어렵고, 우선[右旋;艮] 이섞인 丑艮下에서 穴이 되어야 참된 것이다. 만약 용이 木體로 오면 당대에 絶孫이 된다. 소는 본래 下行性이니 穴은 낮고 습[濕]한 데에 있어야 한다. 축판은 脈이 없이 둥근 구[毬;뒤]와 방석을 벌려놓은 것 같아야 하고, 소는 어금니가 없기 때문에 穴 앞에 암석이 있으면 쓰지 말아야 한다.

5.艮山;

艮坐는 게[蟹]이고, 게는 안은복[眼隱伏]하니 샛바람[乙風]을 싫어한다[乙辰方이 공허[空虛]하면 흉함.]

 生土. 艮은 生土이니, 뒤가 단단하게 맺혀져야 하며, 穴形은 방망이같이 몽당하면서 左脚이 길어야 참된것이고, 穴星이 곧고 길면 가혈[假穴]이다. 物名은 게이니 게는 입술이 없으므로 만약 순전[脣前]이 길명 망하고, 게는 눈을 감추는 것이니 샛바람[乙風]을 가장 싫어한다. 혈장은 비습[卑濕]한 데가 적격이고 墓前에 石物은 吉하지 않다.

6.寅山;

寅坐는 범[虎]이고 범은 증포성[憎砲聲]하니 혈재풍생[穴在風生] 한다.

 치목[稚木]. 寅은 어린 나무이니 싹을 머금고 있는 정월의 나무로 친다. 穴의 形象은 窩같으면서도 窩가 아님이 참된 것이고, 만약 乳와 突이 되면 속성속패[速成速敗] 하며 脣前이 길면 망하다. 寅은 단정하여 옥녀 모양이고, 物名은 범[虎]이니 범[虎]은 본래 뇌가 없으므로 穴 뒤에 험한 암석이 있으면 쓰지말고, 범은 포소리[砲聲]를 싫어하며 산 오르기를 좋아하므로 穴은 바람이 일어나는 高原지대에 있어야 적격이다.

7.甲山;

甲坐는 여우[狐]이고, 여우는 의수란자[疑水亂者]라 혈재고처[穴在 顧處]한다.

 長木. 甲은 긴 나무 이니 靑龍 白虎가 멀리 품어 안아야 吉하고, 만두[巒頭]에 만약 선익[蟬翼]이 있으면 當代에 絶孫된다. 또 여우[狐]는 척골이 있으니 龍은 여기[餘氣]가 있어야 한다. 物名은 여우로서, 여우는 본래 의심이 많아 만단[萬端]을 빈번이 의심하므로 穴은 돌아보는 곳, 방돌[方突]한 데에 있다.

8.卯山;

卯坐는 토끼[兎]이고, 토끼는 무순[無脣]이라 혈재전장[穴在氈長]한다.

 旺水. 卯는 왕성한 나무이니 穴星은 곧으면서 길고 본채는 곧아야 한다. 卯는 짧게 웅크려 脣前이 없이 方突하며, 토끼는 본래 입술이 짧으니 혈 앞이 길면 不用하고, 뒷발이 길고 앞발이 짧기 때문에 脣前이 길면 반드시 패한다.

9.乙山;

乙坐는 오소리[狢]이고 , 오소리는 나침식[懶寢食]하니 혈재종용[穴在從容]한다.

 喬木心. 乙은 키가 큰 나무의 맨 끝이니 穴 表面에서 많은 바람이 생겨야 가장 吉하고, 穴星 은 도토막하게 길며 방망이처럼 뭉뚱해야 참된 것이다. 窩鉗形이면 속히 망하고 突이면 참된 것이다. 乙은 허리가 길면서 분각[分脚;分技] 되어 제비꼬리같이 쌍으로 빼어나야 하니 지각이 없으면 쓰지 말아야 한다. 物名은 오소리 이니 오소리는 게을러서 먹고 잠만 자는 것으로 穴은 조용한 데에 있다.

10.辰山;

辰坐는 龍이고 龍은 청각전[聽角前]하니 혈재수석[穴在水石]한다.

 泥土. 辰은 진흙이니 성질은 사납고 뒷 용은 둔중하면 穴의 형상은 方突하다. 龍은 귀와 눈이 없으니 龍角의 猛骨에 穴이 있으므로 直龍에 直作 하면 당대에 宰相이 난다. 만약 窩鉗이면 쓰지 않아야 한다. 戌方과 배합[戌方이 길하여야함]하여야 하는 것이니 , 이는 창고를 열고 잠글 때 빗장과 같이 陰陽을 배합시키는 식이다. 入首脈이 屈曲되어야 하고 오는 脈이 길고 멀어야 한다. 穴坂은 乳나 突이고 左右에 兩角砂가 있어야 참된 것이다. 龍은 귀와 뿔 앞에 穴이 되며 穴은 수석[水石=물거품같은 바위] 사이에 있다.

11.巽山;

巽坐는 교룡[蛟龍]이고, 교룡은 生風地 하니 불외 만리풍[不畏 萬里風] 한다.

 倒地木. 巽은 땅에 거꾸러진 나무이니 닭 울음소리도 들리지 않는 깊숙한 곳에서도 바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성격이다. 穴의 형상은 窩와 같으니 평평한 듯 또는 평평하지 않은 듯이 되어있고, 巽은 陰窩로서 달무리같은 테두리가 있고, 앙장[仰掌] 한 데에 있다. 이무기[蛟龍;뿔없는 용]는 바람 많은 연못에 살기 때문에 만리에서 불어오는 센 바람이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12.巳山:

巳坐는 뱀[蛇]이고, 뱀은 반굴곡[盤屈曲]하니 물취직장[勿取直長]하라.

 喬木心. 巳는 바람을 타고 기운을 얻은 불과 같으므로 窩鉗으로 藏風이 되면 不用하고, 뱀은 짧은 허리에 엄지손가락 같이 생긴 무리[暈]가 있어야 한다. 뱀은 본래 발이 없기 때문에 가지를 펴면 쓰지 말아야 하며, 뱀은 굴곡으로 들어오니 곧고 긴 것은 취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뱀도 龍과 같기 때문이다 .판국 좌우에는 砂角이 없어야 참된 것이다. 石物은 불길하다.

13.丙山:

丙坐는 사슴[鹿]이고,사슴은 無尾 이니 물구후단[勿咎後短]하라.

 起火. 丙은 이글이글 일어나는 불이니, 穴은 乳와 突에 있어야 참된 것이다. 병[丙=사슴]의 상은 정와[正窩]로서 솔개의 형상이다. 솔개는 습한 데가 적의하므로 穴은 나직하고 습한 데에 있고, 사슴은 뒷 龍이 단단해야 하고, 꼬리가 없는 것이니 뒤가 짧은 것을 허물치마라. 穴坂은 高原의 협착한 突이라야 참된 것이다.

14.午山:

午坐는 말[午]이니, 말은 무담[無膽]이라 물취심리[勿取深裏] 하라.

 치화[熾火]. 午는 활활 타는 불이니, 龍虎가 긴요 하게 안아주고 窩鉗形에 藏風이어야 하고, 穴은 미미[微微]하게 평평[平平]하여 있는 듯 없는 듯한 곳에 있다. 午坐는 길게 평평하고 미미한 곳에 穴이 된다. 말은 쓸개가 없으니 깊은 곳을 취하지 말고 穴 앞에 취기[聚氣: 餘氣]가 되면 不用해야 한다. 午坐 坂局은 넓으면 穴이 아니고 좁아서 砂土가 혼합된 곳이어야 한다. 主龍은 수척[瘦脊: 등마루가 여윔]하여야 眞穴 이다. 소와 말의 형상을 분간하자면 山이 수척한 것은 말이고 비후한 것은 소다.

15.丁山:

丁坐는 노루[獐]이니, 노루 역시 무미[無尾]라 물구후단[勿咎後短]하라.

 烟火. 丁은 연화[烟火]로서 穴은 미간[微間]에 있으므로 巒頭의 大處에 用事 하면 當代에 무후절손한다. 穴形은 방망이 끝과 같으니 만두[巒頭]하의 소처 에 穴이 되어야 참된 것이다. 丁은 핵이 배[梨]꼭지이니 첨경한 머리[尖輕頭] 부분으로, 노루는 높은 곳을 좋아하니 穴은 방돌[方突: 모가 있는 돌]한 데에 있으며;, 노루는 꼬리가 없는 것이니 뒤가 짧은 것을 허물치 마라. 또 노루는 뛰기를 좋아하므로 穴은 方突에 있으며 , 앞발은 짧고 뒷발은 길기 때문에 혈판은 급하고 협착한 突이라야 참된 것이다.

16.未山:

未坐는 양[羊]이고, 羊角은 반곡[盤曲] 하니 물취직장[勿取直長]하라.

 泥土. 未는 진흙으로 별로 貴格이 없으나 穴形이 만약 坤脈 아래에서 오면 참된 것이다 혈형이 土體면 眞이고, 돌아온 龍이 우둔한 土體인즉 當代에 名聲을 떨치게 된다. 염소는 척추뼈가 좁고 길어서 호로[葫蘆: 호리병]의 형상이고, 염소의 뿔은 盤曲하니 直長한 곳을 취하지 말고, 염소는 뇌[腦]가 없는 것이니 穴上에 돌[石]이 있으면 쓰지 말아야 한다. 또 염소는 부채를 펴놓은 形으로 힘이 머리에 있기 때문에 穴은 뇌정[腦頂]에 있으며, 高原의 巒頭에 있는 것이 참된 것이다.

17.坤山:

坤坐는 들개[犴]이고, 들개는 근본이 후비[厚肥] 하니 혈재풍후[ 穴在豊厚]하다.

  城土. 坤은 城을 쌓아놓은 흙인데 단맥[單脈;坤脈]으로 독행[獨行]해야 한다. 四象作穴法으로는 坤은 평평한 窩에 숨어있는 자라의 形이라 물가라야 하고, 穴 앞에 물이 없으면 用事하지 말아야 한다. 坤은 陰窩다. 坤名은 들개로서 들개는 본래 豊肥 하므로 穴은 豊厚한 데에 있고 穴土는 습한 듯하여야 참된 것이다.

18.申山:

申坐는 원숭이[猴]이고, 원숭이는 반고수[攀高樹] 하니 혈재고처[穴在高處]한다.

  銀金. 申은 銀金 으로서, 萬物을 숙살[肅殺]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별로 貴格이 없고, 天下의 名山에 申坐는 많이 없어 보기 드물다. 單坤龍 下에서 穴이 되면 겨우 식솔이나 할 뿐이다. 申坐는 척추뼈와 같고 냉이 잎사귀와 같이 좁다. 원숭이는 본래 높은 나무를 휘어잡는 성질이 있으므로 穴은 높은 곳에 있으며, 또 원숭이는 뺨이 없으므로 穴 앞이 豊厚하면 쓰지 말아야 한다. 前景은 광활하고 左右 산세 가 총총하여야 참된 것이다.

19.庚山:

庚坐는 가마귀[烏]이니, 가마귀는 취후육[嘴朽肉]하므로 혈재풍생[穴在風生]한다

  銅金. 庚은 구리로서, 乾丁下에 作穴하고 드리움과 거꾸러짐이 없고 脣前도 없어야 참된 것이다. 庚은 척추뼈를 세운 것같이 덩실하면서도 머리가 둥굴어야 한다. 가마귀는 높은 곳을 좋아하므로 穴은 大突에 있고, 또 썩은 고기를 쪼아 먹는 것으로 穴은 바람이 부는 곳에 있다. 또 가마귀는 잊음이 많기 때문에 앞에 흔적이 없으면 쓸 수 없다. 앞 前景은 廣闊하여야 하며 穴土는 黃土라야 참된 것이다.

20.酉山:

酉坐는 닭[鷄]이고, 닭은 본래 무신[無腎]이니 물취편장[勿取便長]하라.

 鐵. 酉는 鐵이라 오묘하게 作穴하므로 酉는 짧게 움켜들어 餘氣가 없어야 한다. 닭은 신[신]이 없으므로 穴 앞이 취기[聚氣;餘氣]면 不用하라. 닭은 본래 가축이므로 인가 근처에 많이 作穴되니 脣前이 짧게 움켜들어야 참된 것이다.

21.辛山:

辛坐는  꿩[雉]이고, 꿩은 호은복[好隱伏]하니 혈재항미[穴在項尾]한다.

 彩金. 辛은 무늬있는 金이니 穴은 午와 丁을 범하지 마라. 作穴하는 法은 대개 庚兌와 같으나 辛은 경사가 평평하고 앙장[仰掌]하면서 높아야 한다. 꿩은 본래 사람을 두려워하므로 穴은 깊은 곳에 있으며, 또 꿩은 엎드리기를 좋아하므로 穴은 下處의 목덜미나 꼬리에 있고, 또한 높은 곳의 협소한 突形이어야 하고, 壙中은 강하면서 모래와 흙이 混合되어야 참된 것이다.

22.戌山:

戌坐는 개[狗]이니, 개는 호폐객[好吠客]이라 최귀자[最貴者]는 규봉[窺峰]이다.

 塞土. 戌은 막는 데에 쓰이는 흙이니 辰과 함께 配合하며, 창고를 열고 잠글 때 빗장으로 하는 것과 陰陽이 配合되는 것이다. 戌은 평평한 窩이면서도 仰掌한 달무리 같다. 개는 무심이니 穴앞이 취기 면 不用하라. 戌은 陰窩로, 개는 짖기를 좋아하므로 가장 귀한 것은 엿보는 봉우리가 있어야 하고, 산 지슬[支膝;脈의 무릅마디]이 평탄한 곳이어야 참된 것이다.

23.乾山:

乾坐는 낭패[狼狽]이고, 낭패는 실우[失友]하면 당황하니 막겸쌍행[莫慊雙行]하라

 成金. 乾은 成金이니 左旋은 찬 기운을 면키 어렵고 右旋은 승건취해[乘乾取亥]라야 한다. 乾은 등이 무디고 머리는 둥글다. 이리는 본래 짝이 있어야 하므로 雙行脈을 꺼리지 말 것이며 또 이리는 짝을 잃으면 당황하므로 雙行을 싫어하지 마라

24.亥山:

亥坐는 돼지[猪]이고, 돼지는 무근[無筋]이라 혈재순전[穴在脣前] 한다.

 長水. 亥는 길게 흐르는 물이니 길게 흐르는 여울은 사방으로 아우러져 다 같이 쓸 수 있다. 해는 굳세고 수려하여 부채를 쫙 펴놓은 모양이다. 돼지는 힘줄이 없으므로 穴 뒤에 등뼈같은 맥이 있으면 쓰지 말아야 한다. 穴은 낮고 습한 곳에 있어야 適格이며, 穴坂은 窩라야 참된 것이다.

 


'東洋哲學 > 風 水 地 理' 카테고리의 다른 글

玄空 風水 槪要:펌  (0) 2014.07.14
尋龍論局과 背面및 理에 관한 考察:석봉  (0) 2014.07.10
福을 부르는 그림  (0) 2014.03.15
風水命卦:펌  (0) 2014.03.12
風水 用語 解說  (0) 2014.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