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唐四柱 總訣:펌

松雪花 2016. 11. 20. 21:07

  核心 材料 要約

陰陽五行의 原理를 根幹으로 抽出된 十二支 各 글자의 組合은 唐四柱 秘訣의 中樞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唐四柱 實戰 技法의 基本이자 核心이 되는 各 글자 組合의 材料를 모두 한 자리에 모아 整理해보면, 週期的인 패턴을 읽어낼 수 있다.

지금부터 이 책에서 本格的으로 쓰일 主要 用語의 槪念을 整理하고, 統一하겠다. 무척 簡單하면서도, 이 책의 骨子를 이루는 몹시 重要한 대목이므로 반드시 아래의 內容을 熟知한 다음에 學習의 速度를 붙이기 바란다.

먼저 核心은 아래 네 가지 낱말로 包括된다.

  一 數 

  四 數

  五 數

  七 數


陰陽五行, 相生相剋, 吉凶變化 等은 그 어느 것도 數理를 避해나갈 수 없다고 했다.

    十 二 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十 二 星

  貴, 厄, 權, 破, 奸. 文, 福, 驛, 孤, 刃, 藝, 壽

    十 二 煞

  劫, 災, 天, 地, 年, 月, 亡, 將, 攀, 驛, 六, 華


1. 一數


[一數]란 곧 [着]을 意味한다. 十二支의 각 글자에서 첫 번째 자리, 卽 一數에 該當하는 글자는 應當 同一한

글자로 重複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는 [着]을 곧 [一數]로 表現하기도 할 것이다.

  子

  子    着 

 丑    丑

 着

  寅    寅    着

  卯    卯    着

  辰    辰    着

  巳    巳    着

  午    午    着

  未    未    着

  申    申    着 

  酉    酉    着 

  戌    戌

  着

  亥    亥    着


2. 四數

[四數]란 곧 [勾紋]을 意味한다. [구문살]은 共通的으로 [破壞와 滅亡] 意味를 담고 있으므로 지금부터는 [破]로 稱하겠다. 

따라서 앞으로는 十二支 各 글자에서 내 번째 자리에 該當하는 글자 組合을 두고 이름도 생소한 勾紋이라는 表現을 止揚하고, [破]나 [四數]로 言及해나갈 것이다.

  子    卯    破

  丑    辰    破

  寅    巳    破

  卯    午    破

  辰    未    破

  巳    申    破

  午    酉    破

  未    戌    破

  申    亥    破 

  酉    子    破

  戌    未    破

  亥    寅    破


3. 五數

十二支 各 글자에서 다섯 번째 자리에 該當하는 글자 組合은 [半合]의 狀況이다. 半合은 六合과 함께 [變移, 緩衝, 和合, 多情] 等의 意味를 內包하지만, 嚴密히 따져 [五數]에 該當하는 半合의 結束力이 더욱 공고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五數]는 곧 [合]을 뜻한다.

亥卯合 

卯未合 

亥未合 

寅午合 

午戌合 

寅戌合 

巳酉合 

酉丑合 

巳丑合 

申子合 

子辰合 

申辰合 


4. 七數

十二支 各 글자에서 일곱 번째 글자는 [沖]에 該當하므로 [七沖]이라고 한다. 따라서 [七數]는 곧 [沖]을 意味한다.

子午沖 

丑未沖 

寅申沖 

卯酉沖 

辰戌沖 

巳亥沖 

午子沖 

未丑沖 

申寅沖 

酉卯沖 

戌辰沖 

亥巳沖 

以上의 [一數, 四數, 五數, 七數] 以外에 重要한 글자

組合으로 [刑]을 들 수 있는데, 實狀 이 또한 [四數와 七數]의 組合 範疇를 넘지 않는다.

이 같은 數理의 規則的인 循環 週期는 비단 한 個人의 命運에 局限되는 게 아니라, 諸般 擧示 地表의 흐름을 分析할 수 있는 틀을 提供한다.

向後에는 象數易이 國富에 寄與할 슈퍼콘텐츠로 可飾化 되는 날을 보게 될지도 모르겠다.

以上의 [一, 四, 五, 七數] 以外에 基本的인 材料라면 [三合]과 六合, 三刑] 等으로 要約될 것이다.


5. 有情, 無情

끝으로 有情과 無情의 關係에 대해 論하겠다. 十二支의 各 글자에 配定된 陰陽을 根據로 各 글자의

組合이 陽이나 陰의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면, 無情의 組合이 되어 그 作用力이 더욱 剛烈해진다.

反面 陰陽이 分配된 글자의 組合이라면 비록 비슷한 傾向의 現狀이 나타날지라도, 完全하게 壞滅되거나

斷絶되는 일은 드물다고 했다.

그런데 十二支의 各 글자는 分明 陰과 陽의 어느 한 쪽으로 定義되지만, 純度面에서는 差異가 있다는 點을

看過해선 안 된다.

  陰

  陰

  陽 

  陰 

  陽 

  陽 

  陰 

  陰

  陽 

  陰 

  陽 

 陽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以上과 같은 陰陽과 十二支의 關係를 살피면 特別한 點을 찾을 수 없다. 그러나 위의 關係를 좀 더 仔細하게 區分해 보면, 글자 自體로 陰陽 어느 한편에 치우친 無情한 글자가 있는 反面, 陰陽이 配合된 有情한 글자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령 다음과 같은 式이다.

  陰 

  陰 

  陽 

  陰 

  陽 

  陽

  陰 

  陰 

  陽 

  陰

  陽

  陽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음20 

양10

음30

양30

음20 

양10

양18 

음12

양30

음20 

양10

음30

양30

음20 

양10

양18 

음12

양30


따라서 같은 [着]의 現狀이라 해도 글자마다 各其 다른 結果를 보게 된다.

이를테면 純粹한 陽이나 陰의 글자인 亥나 丑이 [亥亥] 或은 [丑丑]으로 겹치는 狀況과 陰陽이 配合된 有情한 글자 辰이나 午가 [辰辰] 乃至 [午午]로 겹치는 경우는 그 性格을 달리 한다. 着의 否定的인 現狀은 前者의 경우에 더욱 甚하게 나타나기 쉽다.

다음으로 同一한 두 글자의 組合이 아닌 各其 다른 글자의 組合인, [刑 沖, 破]의 경우에도 이 같은 原則은 重要하게 考慮된다. 

假令 沖의 글자 組合 六種은 可視化되는 事案의 威力 面에서 当然히 輕重을 달리 한다.

萬一 그것이 有情한 글자의 組合이면 凶한 渦中에도 건지는 게 있지만, 無情한 글자의 組合은 深刻한 損失이나 被害를 招來할 可能性이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

沖이란 本來 ‘陰對 陰, 陽對 陽’의 無情한 性格의 組合 이지만, 그 內面에는 [진실로 無情한 것]과 [無情한 가운데 有情]한 두 種類의 狀況이 存在하는 것이다.

아래 各其 沖 글자 組合의 有情과 無情 狀況을 살펴보자.

 子午 

陰陰

陰陽 比率은 陰40,陽20의 有情한 組合, 絶處逢生의 기미가있다.

 丑未

陰陰

全体 陰으로 構成된 無情한 組合, 몹시 危殆로운 地境에 處할 憂慮가 크다.

 寅申

陽陽

全体 陽으로 構成된 無情한 組合, 急激히 沒落하고 바닥을 칠 때까지 墜落하기 쉽다.

 卯酉

陰陰

陰陽 比率은 陰40, 陽20의 有情한 組合, 絶處逢生의 己未가 있다. 

 辰戌

陽陽

陰陽 比率은 陰24, 陽36의 가장 有情한 組合으로 沖의 威力이 多少 減少된다.

 巳亥

陽陽

全体 陽으로 構成된 無情한 組合, 急激히 沒落하고 바닥을 칠 때까지 墜落하기 쉽다.


刑과 破도 모두 이와 같은 理致로 推理하면 크게 어긋남이 없을 것이다.


      唐四柱 雜訣


1.受胎 前兆


옛말에 가급적 ‘辰, 戌, 丑, 未’ 년의 수태(受胎), 즉 임신(姙娠)이나 출산(出産)을 피하라고 했다.

구궁(九宮)에서 오수(五數)는 입중궁자(入中宮者)가 되어 ‘백호(白虎)’에 해당하는데 십이지(十二支)로 그 첫 글자는 진(辰)이 된다. 다음으로 십위차(十位次)에 닿는 곳, 즉 끝수 십(十)은 공(空)이 되어 흉의(凶意)가 더해지는데, 모두 진술축미(辰戌丑未) 네 글자에 해당한다. 따라서 ‘용띠, 개띠, 소띠, 양띠’의 자녀를 두게 되면 육친(六親)의 횡액(橫厄)을 암시하는 전조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모두를 다 불길하다고 본다면 대단한 어불성설(語不成說)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이때 자신의 명(命)을 기준으로 ‘천살(天煞)’이나 ‘화개(華蓋)’에 해당하는 시기에 출산하는 바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을 것이다. 천살(天煞)의 자식은 가장(家長)의 몰락이나 불행, 혹은 인연을 달리 하여 악연(惡緣)으로 작용하기 쉽다고 했다.

다음으로 ‘망신(亡身)’이나 ‘겁살(劫煞)’이 드는 해에 자식을 출산한다면 일정 기간의 고통이나 파란(波瀾)을 피해가기 어렵다.


반면 ‘반안(攀鞍)’과 ‘장성(將星)’이 드는 해에 자녀를 출산하면 가운(家運)이 번성하고, 부모를 봉양(奉養)하는 효자(孝子)를 두기 쉽다고 했다. ‘재살(災煞)’이 드는 해에 출산한 자녀는 부모보다 발전하고 출세(出世)하는 자식이며, ‘육해(六害)’가 드는 해에 보는 자식은 가업(家業)을 승계한다고 했다.


2.日辰別 禁忌 事項


十干別 禁忌

甲日

금전 거래를 피한다. 차용하는 것은 문제가 없으나 빌려주면 받기 어려워진다.

乙日

일체의 파종(播種)을 피한다. 이날 파종하면 병충해와 수해 등으로 패농(敗農)한다.

丙日

집수리 등 흙에 손을 대는 일을 피한다. 특히 병술(丙戌)일 매장은 금기사항이다.

丁日

 

戊日

부동산 매매를 절대 피하라. 토지신이 해악을 준다는 날이기 때문이다.

己日

책이나 문서를 찢는 일을 삼가라. 이를 어기면 어김없는 흉조가 나타난다.

庚日

수술이나 침, 주사를 맞는 일을 금하라. 완치나 완쾌가 어려우며 심하면 사망한다.

辛日

 

壬日

 

癸日

다툼이나 시비를 피해야 한다. 특히 소송을 제기하면 패하기 쉬우니 삼가라.


十二支別 禁忌

子日

점(占)치는 일을 삼가라. 불리해진다.

丑日

 

寅日

점(占)을 치거나, 굿을 하면 흉한 일을 겪게 된다.

卯日

샘을 파거나 수도를 옮기면 가세가 기울게 된다.

辰日

눈물을 흘리면 禍厄을 당할 수다.

巳日

移徙나 遠行은 불리하다.

午日

狩獵을 금하고, 지붕을 개조하면 안 된다.

未日

入院이나 注射는 금하는 게 좋다.

申日

家具를 옮기거나 들이면 좋지 않다.

酉日

잔치를 크게 벌이면 凶해진다.

戌日

개를 집에 들이거나, 내보내면 좋지 않다.


四十八型

十二星과 十二殺은 各其 固有의 意味와 象徵을 나타내며, 吉凶의 意味를 同時에 包括하는 槪念이다.

例를 들면,

子貴星이나 午福星, 寅權星, 戌藝星 等이 吉星으로,

丑厄星이나 申孤星, 卯破星, 酉刃星 等이 凶星으로

分類되는데 이 같은 旣存의 二分法的 發想으로는 看命 實際에서는 잘 通하지 않게 된다.

이것은 十二殺 또한 마찬가지다. 여기에 더해서 各 글자의 陰陽, 五行 作用이 더해지면 吉한 中에 凶함이 있고, 凶한 中이 吉함이 있으며, 吉이 凶으로 變하고, 凶이 吉로 變하는 경우가 茶飯事임을 깨닫게 된다.

次後 本格的으로 說明될 ‘刑, 沖, 合, 着’ 等의 글자 別 陰陽五行 作用力을 習得하기 前에 十二星과 十二殺이 配合된 各 글자 吉凶의 大綱 줄거리를 익혀둘 必要가 있다.

이 대목은 唐四柱의 새로운 面目을 認識하게 되는 첫걸음이 되므로 몹시 重要한 部分이라 할 수 있다.

星과 殺의 配合은 全體 48個의 類型으로 定해지고, 이를 年月日時의 자리별로 再次 分類하면 192種으로 區分해 說明할 수 있다.

單式 判斷은 普通 時柱의 吉凶에 무게를 두고, 全體를 兼看하는 式이 主從을 이룬다.


 寅申巳亥

/煞

權在四方

難免口舌

 

權勢가 四方에 들지만, 口舌을 免키 힘들다.

因人成事

落馬之運

 

周邊의 도움으로 大業을 成事하나, 한번은 墜落한다.

榮落交叉

官厄侵氾

 

榮華와 衰落을 實感하고, 官厄을 當하기 쉽다.

若非官祿

以商得財

 

官祿과 因緣이 닿지 않으면 商業으로 得財한다.

諸營凡事

龍頭蛇尾

 

才能은 凡常치 않으나 始作에 比해 끝이 不滿이다.

博學多識

豪傑之人

 

智勇이 뛰어나고, 度量과 氣槪를 갖춘 偉人이다.

衣食足足

妻憂子患

 

衣食은 足하나, 妻子宮에 憂患이 있을 수다.

出入取財

衣食足足

 

出入하며 財物을 모으니 衣食은 豊足한 편이다.

恩人爲仇

妻子之患

 

은인이 원수가 되고 처자 궁에 우환이 있다.

莫恨初困

富命可期

 

中年以後 富者가 되니, 初年의 困함을 恨歎(한탄)말라.

手段則好

狂風飄落

 

手段은 좋은 편이나 狂風에 奈落으로 떨어진다.

難免孤獨

後半奉貴

 

孤獨은 免키 어려우나, 可히 貴함은 누릴 것이다.

親人爲敵

一被基害

 

親한 사람이 敵이 되니 그 害를 한번은 입게 된다.

一喜一悲

後日太平

 

한번 웃고, 한번 울다가 後日 太平해진다.

?層生

長沙之厄

 

怪異한 變故가 겹치고, 災殃과 厄運이 미칠 수다.

行處有旺

壽致八十

 

江山을 편답하고 가는 곳마다 云이 따르며 長壽한다.


子卯午酉 

以上의 네 글자에는 災煞, 年煞, 將星, 六害의 十二殺 4種이 配屬된다. 大?로 寅申巳亥와 같이 急激한 變化와 變動事를 惹起하지 않는다.

가령 災殺은 敵兵이지만, 將星은 大將에 比喩되므로 災殺의 否定的인 意味는 將星으로 克復된다는 特徵이 있다.

따라서 四柱에 劫煞과 亡身이 같이 있으면 이 둘은 相互作用으로 더욱 猛烈한 氣勢를 보이기 쉽지만, 災殺과 將星이 있다면 災殺의 作用力은 減少되고, 將星의 肯定的인 意味가 優勢를 보이게 된다.

年殺은 侍女(시녀), 六害는 馬夫에 곧잘 比喩되므로 貴한 身分이나 安樂, 太平 等의 좋은 意味로 解釋될 때가 많다.

따라서 年殺은 色情, 六害는 手術 等으로 暗示되는 不利한 象意는 致命的이기 보다는 한때의 事件 程度로 判斷하는 게 좋다


/煞

守舊安常

中年致敗

 

옛 것을 지키는 게 좋으나 中年에 失敗數가 있다.

衣食豊足

左琴右琴

 

豊足한 삶에 到處에 異性이 따르며 口舌이 분분하다.

苦盡甘來

胸中愁心

 

苦生 끝에 樂이 오나 胸中에 愁心이 있다.

身煩東西

榮辱交叉

 

東西로 몸이 번거롭고 榮辱이 엇갈리는 歲月이다.

事不如意

心思不閑

 

每事 如意치 않고, 心思가 늘 편치 않다.

多有疾病

不然刑厄

 

病이 잦고 그렇지 않으면, 汚名이나 刑厄을 겪는다.

雖有譽聲

?下賤

 

名譽가 따르지만, 賤한 身分이 되기도 한다.

活人求濟

養虎爲患

 

사람을 살리고 救濟함이 범을 키운 格이 된다.

錦衣玉食

一有疾厄

 

生活은 豊饒로우나 疾病으로 苦生할 수 있다.

名利雖吉

一有災厄

 

비록 命理가 따르는 吉運이나 한때의 災厄은 있다.

一身榮貴

心身有病

 

一身 榮貴한 富者 命이지만, 心身의 病이 있다.

高樓巨閣

骨肉無情

 

富者의 삶을 榮位하지만 骨肉 間에

情이 없다.

飛鳥傷翼

累年風波

 

나는 새가 날개를 傷했으니 여러 해 風波가 있다.

財運雖吉

身有苦楚

 

비록 財運은 따르지만, 身病이나 苦楚가 따른다.

若無身欠

手足有欠

 

몸에 傷處가 없으면, 手足이 欠이 있을 수다.

若非僧道

困厄重重

 

宗敎나 活人 系統에 從事하지 않으면 厄이 重하다.


丑辰未戌 

以上의 네 글자에는 天煞, 月煞, 攀鞍, 華蓋의 十二殺 4種이 配屬된다.

이 중 攀鞍(반안)은 甲衣를 象徵하는 最上의 煞星으로 “一生에 한번의 榮華를 반드시 본다”는 黃金期를 示唆한다.

反面 一時의 天殺과 月殺은 上帝나 城域 等으로 比喩되며 尊貴함과 拒逆할 수 없는 悲運을 同時에 暗示하는 特別한 意味를 지니고 있다.

華蓋 또한 複雜한 槪念의 殺星으로 吉凶을 判斷하기 쉽지 않지만, 일단은 秘書나 侍從과 같은 獻身이나 奉仕의 意味로 받아들이면 適當하다. 이러한 十二殺은 十二支의 各 글자와 組合되어 吉凶의 意味가 갈라지므로 愼重히 判斷해야 한다

가령 辰戌의 글자에 配定된 華蓋殺은 未나 丑의 華蓋殺에 比해 身分의 高低나 公益에 寄與하는 側面에서 한 段階 높은 次元을 示唆한다.


/煞

明珠潛海

失意之嘆

 

밝은 구슬이 바다에 잠기니 失意에 찬 歎息이 있다.

身厄常隨

成敗煩煩

 

一身에 厄이 따르니 成敗의 浮沈이 잦은 편이다.

魚入大海

橫厄警戒

 

고기가 바다에 나간 격이나 橫厄을 조심해야 한다.

若不登科

藝妓之人

 

官職에 오르지 않으면 藝術, 技能 系統에 進出한다.

變化無窮

以好他人

 

變化가 無窮하고, 他人을 利롭게 한다.

變化無窮

官災之數

 

變化가 無窮하지만, 官災를 ?하는 數가 있다.

口變有餘

蛟龍得運

 

언변이 뛰어나고, 교룡이 운을 얻은 격이다.

以才成功

千金自散

 

재주로 成功하나, 千金은 自然스레 흩어진다.

出入頻煩

好事多魔

 

出入이 頻繁하고 慶事가 따르지만 魔가 든다.

勿近虛妄

間間口舌

 

虛妄한 일을 벌이면 口舌이 분분해진다.

出他心閑

樂極生悲

 

밖이 利롭고 富貴가 極에 達하면 悲劇이 나타난다.

六親無德

不然叩盆

 

六親의 德이 薄하고, 配偶者를 잃기 쉽다.

性巧才多

家內多厄

 

巧妙한 재주가 있지만 집안의 厄이 잦은 편이다.

雖無世業

自手成家

 

비록 물려받은 財産은 없지만, 自手成家한다.

若不官位

可嘆平生

 

官職에 오르지 않으면 平生의 아쉬움으로 남는다.

勤苦得財

每濟貧窮

 

勤勉하게 財産을 모으고, 公益과 救濟에 힘쓴다.


十二星 槪論 

十二星은 四柱 全體의 大綱 윤곽을 살피는 道具이자, 命式에서 大運에 이르기까지 體身의 領域에서 主로 活用되는 材料다.

四柱의 年月日時, 各 자리 別 十二星의 意味와 大運을 읽어내는 技法 等 詳細한 各論은 後述하기로 하고, 一但은 十二星의 글자가 大綱 象徵하는 바를 익히는데 主力한다.

普通 時의 자리에 드는 十二星을 人生의 結果로 認識하는 看法이 優勢하다.


作事怜悧, 用計非常

경우가 밝고 영리하다.

 

處世自重, 勿事輕事

中年까지는 成敗와 喜悲의 交叉가 있는 便이다. 失敗의 原因은 輕率이다.

 

鼠入秋園, 衣食豊足

職業의 貴賤을 가리지 않고 事業에 臨하면 富者가 되기 쉽다.

 

☞ 要는 “穀間의 쥐냐, 시궁창의 쥐냐”의 問題다. 大?로 貴相이다. 月이나 日에 子가 있으면 魅力的이나 異性問題로 因한 葛藤을 겪기 쉽다.

性以溫順, 心志厚重

圓滿한 性品에 苦痛이 따라도 不平없이 잘 삭히는 氣質이 있다.

 

勤儉節用, 自手成家

誠實한 努力型으로 알뜰하게 잘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若不水火, 一驚蛇狗

, 불, 交通事故나 身病 等의 사나운 運數를 겪기 쉽다.

 

☞ 身體上의 흉터가 깊다면 이로써 大部分의 厄을 免하나, 그렇지 않다면 中年에 病으로 苦生하거나, 甚(심)하면 刑罰이 따르기도 한다.

天性剛强. 不屈他人

性情은 急하며 自尊心이 强하고 固執이 센 편이다.

 

威壓群衆, 骨肉無情

權勢와 威嚴이 堂堂하나, 六親의 德은 없는 것과 다름이 없다.

 

背信之數. 速成速敗

☞ 범은 百獸의 王이지만, 孤獨을 免할 수 없다. 四柱에 午나 戌을 보면 官祿이 따른다. 巳나 申이 있으면 甚한 變化와 起伏을 겪는다.

爲人聰明, 未免輕薄

偉人이 聰明하고 智慧롭지만, 意外로 가볍게 行動할 때가 있다.

 

心思不閑, 恒時奔走

心事가 편치 않고 늘 奔走하며, 外遊하기 쉽다.

 

或有疾病, 不然官厄

病이 들거나, 아니면 官厄을 겪기도 한다.

 

☞ 年月의 卯는 學問의 中斷이나 敎養이 豊富하지 않음을 나타낸다. 日時의 卯는 破産을 暗示하며, 特히 時에 있으면 末年을 미리 對備할 必要가 있다.

魚變成龍, 造化無窮

臨機應變이 뛰어나고 柔軟하며, 變化가 無窮하다.

 

天恩厚重, 名振四海

하늘의 恩惠가 두터워 이름을 널리 떨친다.

 

酒肆靑樓, 風流之人

風流를 즐기고, 어진 德을 갖추었다.

 

☞ ‘龍이거나, 미꾸라지’ 둘 中 하나다. 어진 德이 있고 壽하나 아랫사람에게 溫情을 베풀고 감싼다. 日의 辰은 異性과 財貨로 因해 亡身을 ?하기 쉽다.

博學多識, 孰不願見

글 工夫와 因緣을 맺으며, 學識이 넓으니 사람들이 보길 請한다.

 

若勤學問, 名掛龍門

學問에 힘쓰면 出世한다.

 

衣食豊足, 口舌紛紛

衣食은 豊足하나 口舌이 따르기 쉽다.

 

☞ 寅이나 申, 亥, 戌의 글자를 보면 파란을 겪게 된다. 日時에 巳가 들면 龍으로 ?해 末年에 榮華를 누린다.

聰明多才, 人人稱讚

基本的인 福은 타고난 사람이다.

 

性急如火, 解如春雪

불과 같이 急한 性格이지만 봄눈 녹듯 녹는다.

 

奔走東西, 橫財之運

東西로 奔走히 움직이면 뜻밖의 財物을 얻게 된다.

 

☞ 月의 午는 六親의 德이 두터움을 意味하고, 日時의 午는 配偶者의 德과 福祿이 昌盛함을 暗示한다. 寅이나 戌을 보면 이름이 나게 된다.

岩上走羊, 奔走不暇

한 자리에 오래 있지 못하고 자주 옮긴다.

 

無益之事, 虛送歲月

생각은 많으나 끝까지 專念하지 못해 間或 挫折하는 경우가 있다.

 

在家不利, 出則有樂

恒常 바쁘면서 健康하고 長壽하는 運命이다.

 

☞ 양은 높은 자리에 올라 터를 살피며, 자주 位置를 바꾼다. 여러 곳을 두루 다니며 事業의 活路를 開拓하고 財物을 모으는 경우가 많다.

性情巧妙, 隨時變通

英特한 智慧와 靈的 感覺도 뛰어나며 每事 能手能爛하게 處理한다.

 

六親無德, 公門得財

六親의 德은 薄하고, 團體와 交涉하여 財物을 求할 때가 많다.

 

爲人多疑, 每嘆失手

여러 가지를 재고 臨해도 每番 失手를 恨歎한다.

 

☞ 원숭이는 똑똑하기로는 最高지만,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 虛榮에 들뜨면 孤立되기 쉽고, 四柱에 申酉가 겹치면 身體異常을 免키 어렵다.

出入酒褸, 損財不少

술집에 出入하니 損財가 적지 않다.

 

祖基不利, 離鄕爲吉

祖上의 터는 不利하고, 故鄕을 떠나면 吉하다.

 

編踏江山, 天地爲家

널리 各地를 돌아다니며 天地를 집으로 삼는다.

 

☞ 申이나 酉가 겹치면 手術이나 甚하면 不具가 될 憂慮가 있다. 日時의 困厄을 겪고 厄運이 사라지면 末年에 榮華가 있다.

才藝招衆, 以此得名

他人과 比較되는 才能이 있으니 이로써 이름을 얻는다.

 

若非功名, 東西流理

만일 이름이 나지 않으면 東西로 떠돌아다닌다.

 

晩得富貴, 家內多厄

늦게 富貴는 얻으나, 집안의 厄은 잦은 편이다.

 

☞ 多才多能하여 技術職이나 藝能繼統에서는 成功이 빠르지만, 事業에는 運이 덜 미치므로 慾心을 부리면 困難해진다.

困以得財, 利於他人

公益에 獻身하고 蔭德을 쌓는 이들이 많다.

 

性急如火, 非官則舌

불과 같이 急하게 굴면 官厄이 아니면 口舌에 오른다.

 

莫恨初困, 後分太平

後日 太平해지니, 初年의 困함을 限스러워 말라.

 

☞ 돼지는 食祿과 富貴를 象徵하므로 時에 亥가 들면 衣食이 足하고 萬事가 太平해진다는 吉한 暗示가 있다.


  唐四柱 十二煞

劫煞이 四柱에 있는 者는 대개 불안한 심정을 지닌 사람이다.

劫煞 方向은 말썽이 일거나, 결점, 불안한 요소가 잠재하는 곳으로 피해야 한다.

劫煞日의 門客은 가정의 중대사를 물어보기 위해 내방한 것이고, 그 문제는 將星煞이나 華蓋煞이 되는 年月日에 해결된다.

亡身이 드는 月日에 해결되는 문제는 언쟁이나 쟁투, 시비를 수반한 문제 해결로 吉事가 된다.

劫煞日에 경솔한 言行은 禍根이 될 우려가 크다.

劫煞 子息은 대개 좋지 않은 인연으로 작용한다.

자신의 四柱로 주동하여 災煞에 해당하는 위인은 처음에 行運을 가져오지만, 凶運期에 접어들면 반드시 자신을 해치는 상대로 판단하는 게 좋다. 따라서 평소에 속마음을 터놓거나 내막을 노출시키면 후일 피곤하게 된다.

子息이 災煞에 해당하면 자신을 능가하고 출세하며 융성한 삶을 살게 된다.

이 날의 門客은 답답한 일이나, 이미 재앙을 당한 사람으로 月煞과 驛馬煞이 되는 年月日과 혹은 三合되는 시점에 문제가 해결되는 것으로 판단해서 조언하면 된다.

災煞 方向에 위치한 건물이나 공간은 손을 대지 않는 게 좋고, 이를 어기면 탈이 난다.

天煞 方向은 不利하므로 염두에 두는 게 좋다.

중대한 일을 앞둔 전날 밤은 天煞 方向으로 머리를 두고 자면 안 된다.

天煞 方向으로 이사하면 좋지 않은 인연을 만나게 된다.

四柱에 天煞과 月煞이 나란히 있으면 配偶子와 言爭이 심하고 不和하며 매사 장애가 많다.

天煞과 亡身煞이 나란히 있으면 몹시 凶한 일이 발생하게 된다.

이날의 門客은 탄식하고 후회하는 일로 찾는 사람이다.

문제 해결의 吉日은 六害煞, 혹은 劫煞의 年月日로 판단하면 좋다.

天煞의 子息에게 投資하는 것은 못에 돌을 넣는 식이다.

地煞日의 門客은 답답이 지나쳐 울고 싶은 감정에 놓인 者다.

地煞은 將星煞과 잘 매치되고, 驛馬煞에도 凶變吉의 묘리가 있다.

그러나 六害煞과는 맞지 않으므로 문제 해결의 근거가 되는 시점은 이상의 내용에서 판단하면 무리가 없다. 擇日도 마찬가지다.

年煞日의 門客은 愛情事나 외유 등 들뜬 심정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면 무방하다.

攀鞍殺(반안살)이 吉運이고, 月煞이 凶運이다.

年煞과 月煞이 있는 女命은 유산이나 난산이 잦고 출산에 어려움이 있다.

年煞이 겹치는 시점에는 외유나 외정이 발생하는데, 자신이 아니면 필시 配偶子다.

月煞의 日辰은 매사 방해요소가 있으므로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

四柱에 月煞이 있는 사람이 月煞의 歲月에 봉하면 파란이 인다.

月煞日의 문객이 대동하는 이성은 配偶子가 아닌 애인관계가 틀림없다.

月煞은 年煞, 天煞, 華蓋煞과 매치되지 않는다.

月煞에 해당하는 宮合은 업보에 얽매이므로 처음에는 吉緣으로 작용하나 終局에는 파탄이다.

四柱에 月煞과 華蓋煞이 같이 하면 하체불구를 겪기도 한다.

月煞의 子息을 出産하면 일단 開運과 發福의 조짐이다.

금전의 융통이나 협조는 月煞의 인연에게 구하면 협조를 아끼지 않는다.

月煞 方向은 行運의 方向이다. 그러나 오래토록 吉運이 지속되지는 않으므로 구하고 나면 자리를 옮기는 게 좋다.

亡身은 凶煞이지만, 六害煞과 同柱하면 위력이 소멸되고 吉運으로 변모하는 경우가 많다. 六害煞의 시점이 좋은 결과를 낳게 된다.

집의 현관이 亡身煞 方向이면 破家의 원인이 되고, 興亡高低, 刑厄이 이어진다.

大運이 亡身이면 財運이 따른다.

부정하거나 부당한 方法으로 財貨를 得하지만, 刑沖의 시점에는 결국 대가를 치르게 된다.

歲月의 亡身 역시 부당한 利得을 취하기 쉽다.

亡身이 刑과 겹치면 매우 위태하고, 亡身煞의 因緣은 惡緣이기 쉽다.

亡身煞 方向으로 머리를 두고 잠을 자면 不合格이다.

亡身煞 子息은 後에 汚名이 되기 쉽다.

상호 將星煞과 地煞의 因緣은 吉緣이다. 劫煞과 災煞에 해당되어도 마찬가지.

將星煞의 因緣과는 친하면 吉緣이고, 헤어지면 凶運에 봉착한다.

가령 將星煞의 딸을 出嫁하며 家勢가 기울게 된다.

따라서 四柱에 將星煞과 地煞, 攀鞍殺 또는 劫煞과 災煞이 있으면 吉命이라 판단한다.

將星煞 方向은 자신을 제압하는 大將軍 方向으로 凶方에 속하며 절도범이 도주하는 방향도 이 방향이다.

將星煞 方向의 현관은 不利하고, 門客의 사업이 저조하면 이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將星日에 드는 門客은 필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일을 묻게 된다.

地煞과 攀鞍殺의 年月日에 성취를 볼 것이라 판단하라.

將星이 드는 시점에 재도전하면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驛馬와는 不利한 조합이다.

將星과 驛馬가 같이 있는 四柱는 不利한 命으로 본다.

중대사를 앞두고는 전날 攀鞍殺 方向으로 잠을 자는 게 좋다.

현관은 攀鞍殺 方向이 최선이다.

財物의 융통은 攀鞍殺의 因緣에게 부탁하면 들어준다.

攀鞍殺은 吉하지만 天煞, 月煞, 華蓋煞과는 맞지 않는다.

因緣도 惡緣이고 해당 시점은 凶運을 예고한다.

攀鞍殺의 띠와 결혼하면 성공하는 조짐이 강하므로 因緣을 버리지 말아야 한다.

劫煞과 攀鞍殺의 조합에서는 劫煞은 성공하고 攀鞍殺은 갈등한다.

生時나 大運에 攀鞍이 들면 특히 예능계통에서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驛馬는 보통 변화와 이동을 의미하지만, 구원이나 협조 등의 行運을 내포하는 吉運의 작용을 한다.

驛馬는 吉煞과 同柱하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凶煞과 겹치면 계속 敗하는 특성이 있다.

地煞과 攀鞍과 함께 하면 최선의 조합이다.

驛馬煞의 因緣은 처음에 고생하지만 후에는 성취를 보는 조합이다.

夫婦가 헤어질 지경에 처해도 驛馬의 시점에 子息을 出産하면 이혼이 없고, 재결합한다.

六害는 亡身煞과 매치되고, 地煞과 驛馬煞은 몹시 꺼린다.

六害와 驛馬가 같이 있으면 매사 장애를 겪고 지연된다.

이때는 오히려 沖하는 運에 반전의 묘리가 있다.

六害煞의 因緣과는 친하면 德이 되지만, 떠나면 원수가 되고 凶이 된다.

가령 어느 집안이 며느리를 버리고 망했다면 이는 六害煞 또는 將星煞의 因緣과 別했기 때문이다.

六害煞의 시점에 태어난 子息은 반드시 家業을 승계하므로 父母 生前에 사망하는 일은 없다.

六害煞 方向은 기도하는 方向이며, 장기적 투자처로는 이 방향이 제격이다.

이날의 門客은 祖上이나 後事에 관한 일, 혹은 집안의 중심적 인물의 吉凶을 묻는 경우가 많다.

華蓋는 月煞과 매치되지 않는다.

出生年의 華蓋는 祖父代에 몰락의 역사가 있다.

華蓋의 方向은 再結合이나 再回, 상봉과 관련이 깊고, 이날의 門客 또한 再次의 상황을 묻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전까지는 무의미하고 패배의 늪에서 간절한 소망을 지닌 이로 보면 무방하다.

再結合의 커플 또한 華蓋煞의 因緣이 바탕이 된다.

四柱에 月煞과 華蓋煞이 같이 하면 매사 성취됨이 없고, 해당 日辰 또한 不通이다.

그러나 刑沖과 月煞만 피한다면 華蓋煞의 大運과 歲月의 運은 吉運으로 판단하고 재기를 예고한다.



大要

月의 자리

日의 자리

時의 자리

敵將

不安,

劫奪,

獨善,

執念,

不當.

 祖業難守

 

祖業을 지키기 어렵고, 每事 障碍가 따른다.

 百事難成

 

業을 成就하기 힘들고, 平生에 煩悶이 따른다.

 膝下子厄

 

子女宮의 悲哀를 實感하며,萬年까지 隘路가있다.

災殃,

損財,

離間.

汚名,

囚獄,

端正.

 天賊失物

 

嫉妬나 猜忌의 對象이 되어 離間하는 사람이 있다.

 中年致敗

 

中年에 이르러 失敗를 經驗하고 苦戰하게 된다.

 子孫不孝 

 

戊子이거나, 뛰어난 子孫을 두어도 德이 없다.

天命,

天災,

順命,

歎息,

靈感,

無德.

 早年相別

 

일찍六親과 生死別 하는 苦痛과 아픔을 隨伴한다.

 夫婦風波

 

夫婦宮에 問題가 發生하고, 愛情事의 葛藤이 있다.

 身病困厄

 

뜻밖의 災殃이

, 六親, 子女 問題로 歎息한다.

悲哀,

隱遁,

隘路,

畜財,

富命,

田園.

 必是離鄕

 

故鄕을 떠나게 되고 六親을 그리는 슬픔이 있다.

 先別堂親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으며 故鄕을 그리워한다.

 四路有緣

 

여러 곳에 所有한 땅이 있거나 먼 他國에 定着한다.

桃花,

逸脫,

外遊,

理想,

華飾,

色情.

 身上有病

  

成長期에 學業이 中斷되거나, 아프며 矮小하다.

 有頭無尾

 

始作에比해 끝이 微弱하며, 原來의 자리로 돌아온다.

 一身孤獨

 

외로운 他鄕에 居處하며 酒色과 風流로 生活한다.

枯渴,

中斷,

中毒,

流轉,

業報,

改革.

 事不如意

 

每事 뜻과 같지 않고 큰 挫折을 實感하기 쉽다.

 東奔西走

  

부지런히 몸을 움직여 일을 圖謀하고 成果를 낸다.

 喪別內苦

 

終局에 獨身이 되기 쉽고 內面의 苦痛이 따른다.

破家,

不正,

榮辱,

波瀾,

背信,

不屈.

 兄第背反

  

猜忌와 爭?, 口舌이 따라도 不屈의 氣槪가 있다.

 夫婦苦痛

 

生活苦에 시달리고, 夫婦 和合을 期待하기 어렵다.

 晩年無功

 

子女로因한 苦痛이 있고, 末年의 悲運을 겪는다.

權威,

固執,

獨斷,

成就,

發展,

傷害.

 頭角發顯

 

일찍頭角을 드러내고 發展하나 橫厄數가 있다.

 長壽名振

  

社會의 中樞的인 役割을 隨伴하며 威勢가 빛난다.

 一身榮貴

 

膝下에 貴子를 두며 旺盛한 社會的 活動을 營爲한다.

人德,

人氣,

出世,

福祿,

功名,

繁榮.

名振四海

 

장애를 딛고 일어서 널리 공명을 떨친다.

富貴兼全

 

부와 명예가 동시에 따르는 복록을 암시한다.

子孫榮達

 

자식이 출세하고, 공명을 이루며 만년이 풍요롭다.

移動,

周遊,

遠行,

他鄕,

財福,

風流,

 外親內疏

 

두루通하는 좋은 性情과 圓滿한 人品 지닌다.

 妻妾兩嫁

 

住居가 一定치 않거나, 여러 곳에 因緣을 둔다.

 江山遍踏

  

四方으로 出入하며 움직일수록 運이 좋은 편이다.

手術,

事故,

榮落,

善行,

信心,

宗敎.

 因人被害

 

마음이 여리고

 善하여 他人으로 因한 被害가 있다.

 他鄕流離

 

東西로몸이 飜擧롭고 住居 移動이 잦은 편이다.

 晩年榮苦

 

末年盛衰를 實感하며 宗敎人이면 困厄을 免한다.

文星,

智慧,

技藝,

再會,

歸鄕,

救濟.

 氣像明朗

 

聰明하고 슬기로우며, 좋은 環境을 謳歌한다.

 自手成家

  

兄弟의 德은 없으며 혼자 힘으로 家勢를 일으킨다.

 所榮必成

  

財産을 모아 他人을 救濟하고, 所望을 實現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