綜 合 資 料 室/健康.代替醫學

指壓療法의 實際

松雪花 2014. 11. 19. 21:21



■목과 어깨가 뻣뻣할 때



다음 지압점을 3초내지 5초 동안 세 번씩 누르고 나면 웬만한 증상은 즉석에서 해소된다.
아문 - 후두부 중앙 아랫목 우묵 들어간 곳(동맥)


견중유 - 제7경주 밑에서 좌우로 5센터 목과 어깨가 연결되는 곳. 견비통 상지 신경통등 등의 특효혈(소장).
견정 - 어깨중앙 우묵하고 압통이 느껴지는 곳. 견비통 중풍 예방.(담)
견외`유 - 제1흉추 밑에서 좌우로 6?V너되는곳. 견비통 과 피로회복에 잘듣는다.(소장)
풍문 - 제2흉주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곳(방광)
폐유 - 제3흉주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 척추근 위(방광)

고황 - 제4흉주 밑에서 좌우로 6센티 되는 곳. 어깨 팔 아픈 데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방광).
심유 - 제5흉주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 척추근 위(방광).
곡지 - 팔을 앞으로 굽혔을 때 생기는 주름살의 바깥쪽 끝. 꼭 누르면 찌르르 한 느끼미 있다(대장).
삼리 - 무릎 밑 약 6센티, 경골 바깥 우묵한 곳으로 암통이 느껴진다. 이른바 만병통치혈(위).
이상과 같이 지혈을 실시하면 내자의 이상이 저절로 조절되어 어깨 아픈 것도 근본적으로 해소된다

 

 

■감기 예방 지압법


 

감기란 반드시 겨울철에만 걸리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봄철이나 가을철, 심지어는 한여름에도 걸릴 수 있는 감기다.
겨울에는 난장, 여름에는 냉방, 이렇게 자연의 순리에 맞지 않는 현대 도시 생활에서는

신체의 저항력이 약회되게 마련이다.


사시사철 감기에 걸리기 쉬운 사람은 다음과 같은 지압점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감기로 열이 높을때는 지압을 피하고 열은 내린 후에 하는 것이 좋다.
완골-좌우 귀 뒤쪽에 불룩 솟은 뼈 뒤의 우묵한곳. 누르면 아프다(담).
풍지-아문혈과 완골혈의 중간 우묵한 곳(담).
천주-아문혈 좌우로 3센티. 목을 앞뒤로 운동할 때 움직이는 목줄기 근육의 바깥쪽 언저리(방광).


 

■ 허리가 아플 때
허리 아픈 증세를 일반적으로는 요통이라 부른다. 그러나 요통의 원인은 모두 동일하지는 않다.

요통은 척추 질환에서 오는 증상인데, 그 중 에는 척추카리에스와 추간판 헤르니아(디스크) 등

난치의 병이 있다. 둘째는 내장의 이상에서 오는 요통인데, 위하수증을 비롯하여 간장, 비장,

심장, 부신 비뇨기 생식기 질환 특히 자궁병등 내장에 이상이 있을 때는 반드시 반사적으로 허리에 통증을



 이러한 원인 중의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를 우선 규명하여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할 것이지만 대개의

 경우 신통한 효과를 못보는 수가 많다.

원인이 어디 있건 지압은 요통에 가장 좋은 치료법이라는 것이 실증되고 있다.

그러나 환부에 대한 미숙한 지압은 때로 역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서 실시하는 편이 무난하다.

특히 척추 자체에 통증이 심할때에는 환부에 직접 지압을 가하는 일은 삼가는편이 안전하며,

 뼈속 깊은 곳에 아픔을 느낄 때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부터 받는 것이 옳다.

 그러나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요통은 지압으로 꼭 고칠수 있다.

제 1요추부터 제5요추까지 다섯 점. 여기에는 삼초유, 신유, 대장유가 포함된다.

각 요추 밑에서 좌우로 3센티 척추근 위. 허리 근육을 풀고 해당되는 내장의 이상을 조절한다(방광).

 지실- 신유혈 좌우 각 3센티 되는 곳. 요통 생식기 비뇨기 질환의 특효혈(방광). 승부, 은문,

 위중, 승산 대퇴부 후축 중아선상에 있는 지압점들. 모두 방광경에 속하는 지압점으로 요통 환자의

 대부분은 여기에 강한 압통을 느낀다.


이 부위는 갑자기 강하게 누르면 깜짝 놀랄 만큼 아픔을 느끼므로 천천히 조심해서 눌러야 한다.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아이들을 시켜 허리를 밟게 하는 사람이 있는데 척추에 질환이 있는 경우엔

 매우 위험한 방법이다. 지압을 할 때도 척추의 어느 한 부분에 동통이 심할 경우에는

그 부분은 아주 가볍게 눌러야 한다. 요통 지압을 더욱 효과적으로 하려면 하복부와

대퇴부 앞쪽에 장압을 하는 것이 좋으나 이런 복잡한 지압은 어디까지나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서 실시해야 할 것이다.

 

■비만증치료

일반적으로 비만증은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되는 칼로리가 적은 데 원인이 있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체내의 칼로리 소비가 왜 적은가 하는 것부터 생각해야 한다.

 

 외인으로는 생리적 정신과 신체 기능의 장애에 의한 칼로리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외인을 제거하는 데는 물론 식이요법과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겠지만,


내인을 제거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호르몬제의 남용은 오히려 신체기능의 실조를 초래하기 쉬우며

실제에 있어 효과도 별로 없는 것이다.


지압은 피하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해 주며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할 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뚱뚱한 몸매를 날씬하게 할 수 있는 이상적인 방법이다.

지압요법을 꾸준히 계속하면 아무리 뚱뚱한 사람이라도 3,4개월 후엔 몰라보게 날씬해진다.

천주-후두부 중앙 하부의 우묵한 아문혈에서 좌우로 각 3센티 되는 머리털 언저리 뇌신경계 질환,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다(방광). 제2경추횡점-목덜미 중간 제4경주 양쪽으로 3센티 되는 목줄기 위.

여기를 누르면 마르는 호르몬이라고 하는 사이로키신의 분비를 왕성하게 한다(방광).

대장유-제4요추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 곳. 요통 변비증에 잘 듣는다. 제5요추 밑에서 좌우로 3센티 되는 곳도 함께 누르면 더욱 효과가 있다(방광).

선골점-요추 밑 둔부한가운데 평평한 뼈가 선골인데 이 선골 중앙을 쌍합지압으로 누른다.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지방을 소화하는 호르몬의 분비를 왕성하게 한다.

 굵은 다리의 각선미를 아름답게 하려면 대퇴부뒷쪽 중앙의 은문과 하퇴부의 합앙, 승산,

그리고 그 중간 되는 비장근 사이를 누른다. 대퇴부와 하퇴부는 아주 가볍게 3초 동안 세번씩 누른다.

 

■머리가 무겁거나 어지러우면

두통에는 고혈압, 변비 등이 원인이 되는 수도 있지만 그보다도 뇌신경 피로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다음 지압법들은 모두 뇌신경계 질환의 특효혈이므로 머리가 무겁거나 어지러울때는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아프지 않을 정도로 지그시 몇 번씩 계속해서 누른다.

고혈압즈인 사람은<뇌졸증예방>을, 변비증인 사람은,변비의 지압법>을 참고하여 지압점을 추가한다.

백회-머리 정수리. 양쪽 귀 상단을 연결하는 선과 머리 정중선이 교차하는 곳을 누르면 조금 말랑하고 압통을 느낀다. 두통뿐만 아니라 히스테리 뇌출혈 불면증, 특히 치질과 탈항에도 효과가 크다(독).


객주인-눈꼬리에서 귀쪽으로 약 2센티 되는 관자놀이.
완골- 귀뒤에 불룩한 뼈 뒷쪽 언저리(담).
아문-후두부 중앙 머리털 가장자리 우묵 들어간 곳(독맥)
천주-아문혈 좌우로 각 3센티. 목줄기 근육 바깥쪽. 고개를 쳐들고 목중심부를 향해서 누른다(방광).
이상 지압점이외에 엄지손가락의 손톱 밑부분을 번갈아 지긋이 누르면 더욱 효과가 크다.

 

■팔이 저릴 때


사무직에 종사하는 사람 중에는 가끔 발과 손끝이 저릴때가 있다.

동일한 동작을 장시간 계속하는 데서 오는 근육 피로에 기인하는 것이다.

곡지-팔을 굽혔을 때 생기는 주름 끝부분(대장).
수삼리-곡지혈에서 집게손가락 쪽을 행햐 새 손가락되는 근육사이. 누르면 아프다(대장).
곡지에서 시작하여 수삼리로 지압점을 옮긴다. 수삼리에서 팔목을 향해

요골과 척골 사이를 따라 몇 군데로 나누어 지긋이 누른다.

이렇게 오른팔과 왼팔을 번갈아 지압하고 나면 오히려 팔이 더 얼얼하고 찌릿한 느낌이 들지만

 이내 일을 시작하지 말고 5분 가량한 쉬면 한결 기분이 경괘해진다.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고 파에 가한 자극이 두부에 전해져 머리 속이 상쾌해지기 때문이다.

글을 많이 쓰는 사람들은 대개 목줄기와 어깨가 뻣뻣하게 되어 있으므로 팔의 지압과 함께

 목줄기와 어깨 부분의 지압도 실시하면 좋다

 

■다리가 노곤하면
단순히 근육이 피로한 경우도 있지만 감기, 몸살, 위장질호나, 신장이나 간장이 약할 때도 다리에 힘이 없고

 노곤함을 느낀다. 특히 심장에 장애가 있으면 다리의 혈액순환이 좋지 않아서 언제나 나른하다.

그 밖에도 신경통이나 류머티스 환자는 호나절기엔 다리에 통증을 느낀다. 따라서 다리가 노곤할 때는

 우선 그 원인부터 규명하여 거기 해당하는 지압을 실시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다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손쉬운 지압점만을 소개한다. 풍시-바로 서서 손끝이 닿는

 대퇴부 바깥쪽 근육사이. 하지통및 마비 각기 중풍고혈압증에 특히 잘 듣는다.

(담) 삼리-무릎뼈 아래 약 6센티, 경골바깥쪽 우묵한곳 . 꾹누르면 압통이 발끝으로 전해진다

(위). 삼리에서 바깥 복사뼈를 향해 근육사이를 따라 몇 군데로 지압점을 옮기면서 약간 강하게 누른다.

양구 무릎뼈 바깥 윗쪽 모서리에서 위로 세 손가락 되는 근육사이 함몰부. 슬관절 류머티스에 잘 듣는다.

 복통을 가라앉히는데도 특효혈. 이 밖에도 장딴지 중앙의 ?u양,승산혈의

지압을 첨가하면 장딴지 부분이 거뜬해진다(방광). 다시 발바닥 중앙에서 좀 앞쪽으로 오목한 고.

 즉 용천혈에 지압을 가하면 수족냉증,고혈압, 신장 기능장에 등에 기인하는 하지롱에 좋으며

 원기부족에도 효곽가 있다.

 

■코피가 날때

어른의 경우 갑자기 코피가 나오는 것은 삼장병, 고혈압, 동맥경화등 전신병에 기인하는 수가 있으므로

특멸히 주의를 돌려야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흔한 것은 자발성비출현로써 일종의 혈관신경증이므로

 우선 지혈부터 한다. 그러나 고혈압과 여성의 대상월경은 오히려 그대로 출혈시키는 편이 좋다.

코피를 멎게 하려면 콧구멍을 손으로 가볍게 막고, 콧날 중간 좌우를 손가락으로 눌러 비중격을 잠시 압박한다.

출열이 심할 때는 타월을 찬물로 축여 이마와 콧등을 식힌다. 그리고 나서 환자의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바싹 쳐들게 하고서, 왼손을 호나자의 후두에 대고 오른손엄지손가락으로 환자의 후두부 중앙

우묵한 곳을 윗쪽을 향해 지압한다. 이때 환자의 자세는 머리를 높게 하고 기대 앉거나 눕게 한다.

지혈이 된 후에도 잠시 안정을 취하게 한다.

■딸국질이 심할 때


몸을 차게 하거나창자 속에 가스가 차 있거나 또는 가벼운 소활불량증 같은 것이 원인이 된다.

몸을 차게 하거나창자 속에 가스가 차 있거나 또는 가벼운 소활불량증 같은 것이 원인이 된다.

 

■차멀미가 날때

위장이나 간장이 약한 신경과민 사람에게 잘 일어난다. 한번 차멀미를 하면 다음부터는 심리적

 영향때문에 얼어나지 않는다는 확실을 가지고 정신을 집중하여 한군데씩 찬찬히 누르노라면

아무렇지도 않게 된다.


완골-귀 뒤의 불룩한 뼈 뒷쪽 언저리 우묵한 곳(담).
경추횡점-제2경추부터 제6경추까지 좌우 3센티 되는 목줄기(방광).
객주인-눈꼬리에서 귀쪽으로 약 2센티 되는 우묵한 관자놀이.


견중유-목과 어깨가 연결되는 부분. 제7경추에서 좌우 5센티 되는 곳(소장).
위장이 불편할 때는 양구와 삼리에 강한 지속압을 가하면 효과가 있다(위).
또한 명치뼈 밑의 위장 부위에 조용히 삼지압을 계속하는 것도 즉각적인 효과가 있다.

 

■다리에 쥐가 날때

하퇴부 종아리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여 강직성 경련을 일으키는 것으로 비장근의 과로나 내장 장애에

 기인하는 하퇴 정맥의 울혈 또는 좌골신경 장애 등에 기인한다.

우선 무릎 밑의 삼리와 합양을 세게 누르고 발가락 끝을 밑으로 눌러 발을 한껏 젖힌다.

다음에 승산, 부양과 함께 비장근에 천천히 지압을 가하면서 무릎과 발목을 구부렸다 폈다 하면 금새 낫는다.

경련이 대퇴부에까지 미칠 때는 대퇴부도 지압한다.
오래 앉아서 다리가 저릴 때도 역시 이와 같은 방법으로 지압한다.

■이가 몹시아플때

치통은 충치 때문에 신경이 침범되어 일어나는 경우와 신경선의 충혈과 울혈에 기인하는 경우가 있다.

그밖에도 목과 어깨의 피하경렬, 변비증, 신경 긴장, 히스테리 등이 유인이 되는 수도 있다.

신경이 침범되었을 때는 마땅히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하겠지만 적어도 통증만은 지압으로 진정시킬 수 있다.

다음이 치통에 잘듣는 지압점이다. 객주인-눈 꼬리에서 귀쪽으로 약 2센티되는 우묵한 곳.

세계눌렀다가 갑자기 손을 떼기를 세번(담). 청회-귀뿌리 밑에서 약간 앞쪽 입을 벌리면 오목 들어가는 곳(담).


견중유-목과 어깨가 연결되는 곳. 제 7경추 좌우로 5센티(소장). 곡지-주와 횡문 바깥쪽 끝에 잡는다.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 손가락뼈가 잘라지는 곳. 우묵한 곳을 누르면 압통을 느낀다(대장).

위의 지압점을 좌우 양쪽 다 두세 번씩 지압하면 이만한 치통은 즉석에서 낫는다.

 

 

 



피로회복에 좋은 발마사지 방법

 

간단히 발만 풀어줘도 온몸에 피로가 싹 풀리게 되는데.

매일 5분으로 건강한 발과 몸을 만드는 발이 건강해 지는 간단한 운동법을 살짝 공개한다.

발가락 눌러서 살빼기.

팁. 기본적인 운동으로 목욕이나 족욕후 하면 더욱 효과적 입니다.

2. 발가락 벌리기와 돌리기

손가락을 발가락 사이에 낀 상태로 돌려준다. 이때 발가락을 크게 움직이면 좋다.

앞의 동작과 함께 양발을 바꿔가면서 빠르게 3회 반복한다.

3. 발가락 좌.우 스트레칭

평소 움직이지 않는 발가락을 움직여주는 스트레칭

엄지발가락과 새끼발가락 을 좌우로 잡고 바깥쪽으로 벌려 10초간 유지.

다시 오므렸다.벌리기를 3호 반복한다. 발을 바꿔서 똑같이 반복.

4. 발가락 상.하 스트레칭

발바닥을 바닥에 붙인 상태로 손가락을 이용해 발가락을 하나씩 천천히 들어 올린다.

충분히 발가락을 펴준 상태에서 5초간 유지.

이 동작을 모든 발가락에 실시한다. 변형된 발가락을 정상적으로 만드는데 좋다.

1. 의자

발꿈치를 중심으로 발을 좌우로 움직여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체조이다.

의자에 앉아 양 무릎이 작각이 되도록 하고

발꿈치를 바닥에 붙인 상태에서 발끝을 좌우로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10회 반복한다.

발목을 부드럽게 해주고. 근육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2. 타월

발가락을 움직으로써 발바닥과 발등의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으로 발 전체에 효과가 좋다.

바닥에 타월을 놓고 의자에 앉아 발꿈치를 바닥에 붙이고 발가락으로 타월을 움켜쥔다.

발은 한쪽씩 움직이고, 빠진 부분 없이 타월 전체를 모두 움켜쥐는 것을 한번으로 5회 반복한다.

적응이 되면 속도와 횟수를 늘리고, 수건 위에 책 같은 것을 놓아 무게를 주어 강도를 높인다.

3. 고무밴드

발목과 발등을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 - 양발에 고무밴드를

걸쳐놓고 그것을 바깥쪽으로 벌렸다. 오므리기를 5회 반복한다.

변형된 다리를 교정하는데 효과적이다. 특히 엄지발가락에 걸고

하면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구부러지는 변형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