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단전호흡,뇌호흡,기공 요법

松雪花 2013. 12. 18. 17:29

 

1. 단전호흡

단전호흡이란 무엇인가? 
단전호흡(丹田呼吸)이란 생명 에너지가 하단전으로 흘러들어 오면서 저절오 이루어지는 호흡 을 말합니다. 그냥 단전이라고 할 때는 하단전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전호흡 상태는 몸 과 마음이 완전하게 이완되어 완전히 내부의식에 들어간 생태에서, 공간에 존재하는 거대한 에너지가 몸으로, 특히 하단전으로 밀려들어오면서, 그 에너지에 의해 아주느리고 편안한 호흡이 되어지는 상태입니다.

단전호흡 상태에서 느끼는 편안함과 즐거움은 느껴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는것입니다. 단전호흡의 상태에서 기가 하단전으로 흘러 들어올 때에는 명문을 통해 들어오기 때문에 단전호흡을 명문호흡(命門呼吸)이라고도 합니다.

단전호흡은 또한 몸과 마음을 단전호흡 상태로 들어가도록 유도하기 위해 하는 수련을 뜻하기도 합니다. 단전호흡 상태는 깊은 내부의식의 상태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하나의 현상인데, 이러한 단전호흡 상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인위적으로 노력하는 수련을 단전호흡이라 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단전과 명문의 위치 
  
우리 몸은 수많은 혈관을 통해 영양분과 산소가 온몸에 공급되어 생명이 유지가 되는 것처럼, 수 많은 경락을 통해 생명 에너지가 순환되고 공급되어 생명이 유지됩니다.
이 많은 경략 중에 턱에서부터 가랑이까지 몸의 정중앙선을 따라 형성된 경락이 있는데 이 경락의 이름은 임맥(任脈)입니다. 그런데 심장이 박동을 함으로써 혈액을 온몽에 순환시키는 것처럼 새이명 에너지가 인체를 순환하는 것을 조절하는 에너지 센터가 있는데 이를 단전(丹田)이라고 합니다.
단(丹)은 ‘붉다’또는 ‘기(氣)’라는 뜻을 가졌어요. 붉다는 말과 힘, 에너지, 즉 기라는 의미는 연관 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전(丹田)”이란 곧 “기운의 밭”이라는 뜻입니다. 기운의 밭이란 곧 생체에너지를 합성하고 저장하고 순환시키는 에너지 조절 센터라는 뜻입니다.
우리 몸에는 모두 7개의 단전이 있는데 우리의 가슴 부분에는 그 중 중단전(中丹田)이라는 단전이 있습니다. 중단전은 사람의 마음과 상태에 따라 아주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곳입니다.

마음이 편하고 즐거우면 중단전의 기능이 원활하여 임맥으로 에너지가 순조롭게 흐르고, 우리가 자신이나 타인에 대해 순수한 사랑을 느끼거나 자신의 소망을 생각할 때는 중단전에 충만한 에너지가 모이고 임맥으로 맑은 기운이 흘러 가슴이 벅차오르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사랑을 간직한 사람은 가슴에 에너지가 충만하기에 이런 사람을 “가슴이 따뜻한 사람”이라고 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피해의식, 이기심, 자만심 등의 내면적인 장애로 인해 시기심, 질투심, 분노 등의 나 쁜 감정에 싸이면 중단전이 위축되고 에너지 조절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인체의 에너지 순환이 정 체됩니다. 특히 임맥으로 에너지가 흐르지 않게 되어 막힙니다.
사람이 원통한 일을 당하면 가 슴 을 칩니다. 그것은 가슴에서 에너지가 심하게 막히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하는 행동입니다. 화를 심하게 내거나 양심의 가책을 느낄 만한 일을 하면 임맥이 막히기 때문에 가슴이 답답해지 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가슴이 답답하면 한숨을 내쉬게 되죠. 이것도 또한 숨을 크게 내쉬어서 임맥에 생명에너지를 유통시키려는 본능적인 행동입니다. 이렇게 밝은 마음은 중단전의 기능이 원활하게 되도록 하지만 어두운 마음과 감정은 중단전의 기능을 위축시켜 버리고, 중단전의 기능이 위축되면 인체의 에너지의 흐름이 정체되어 버리며 수숭 화강의 상태가 깨지게 되어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이 깨지게 됩니다.

중단전이 오그라들고 임맥으로 계속 기운이 잘 흐르지 않는 것이 오래 계속되면 가슴뼈 부위를 누를 때에 아픔을 느끼는 중상이 생기고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중단전에 기운이 충만해지기 위해서는 밝고 원만한 마음을 가져야 하며 나아가서 양심을 살리고 키워야 합니다.
하단전(下丹田)은 대략 배꼽에서 3∼5cm정도 내려간 곳에서 다시 아랫배 속으로 5cm정도 들어간 곳쯤에 있습니다. 위치가 정확하게 지정될 수는 것은 아니고 수련을 통해서 느껴질 때에만 확실히 알 수가 있습니다.
명문혈이란 2번 요추와 3번 요추 사이에 위치한 혈입니다. 요추란 척추중에서 허리 부분에 있는 다섯 개의 척추를 말하는데, 배꼽에서 뒤쪽, 즉 척추쪽으로 수평의 선을 그었다고 가정하면 그 가상의 선은 보통 3번 요추의 약간 아래쪽을 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장 쉬운 방법은 허리 뒤쪽의 배꼽에서 똑바로 뒤가 되는 지점을 찾는 것입니다.

정확히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허리가 끝나는 지점쯤에는 척추 양 옆쪽으로 두 개의 뼈가 튀어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골반을 이루는 뼈의 맨윗부분입니다. 그 두 개의 뼈의 가장 위부분을 서로 연결하는 선을 그으면 이 선과 만나는 척추가 4번 요추입니다. 그러면 그 바로 위의 마디와(요추 3번) 그 위의 마디(요 추 2번)를 손으로 만져서 그 사이를 짚으면 됩니다.
 
단전호흡을 통해 무엇을 얻는 것일까? 
 
단전호흡은 몸과 마음이 완전히 이완되어 내부의식에 들어간 상태에서, 공간에 존재하는 거대한 에너지가 몸으로, 특히 하단전으로 밀려들어오면서, 그 에너지에 의해 아주 느리고 편안한 호흡이 되어지는 상태라고 했습니다.
단전호흡 수련은 이러한 상태에 가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이런한 상태는 공간에 가득 차 있는 거대한 생명에너지가 몸 안의 에너지와 연결되어 흘러 들어오는 상태입니다.
우주 공간에 가득 차 있는 거대한 생명 에너지를 천지기운이라고 부릅니다. 천지기운이 우리 몸의 기운과 연결되면 우리몸에는 항상 기운이 흘러 넘치고 마음은 고요하고 맑아져서 인격의 성장이 이루어지게 됩니 다.
사람들은 보통 천지기운 속에서 살고 있으면서도 이를 사용하지 못하고 자기 몸 안에 존재하는 극히 작은 에너지만을 사용합니다.
마치 바다 속에 들어가면 주위가 온통 바닷물이듯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에는 엄청난 천지기운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런데 몇 끼만 식사를 걸러도 금새 힘 이 다 빠져 버리듯이 거기서 나오는 아주 작은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하면 금새 기운이 다빠져 버 릴 정도의 작은 에너지에 의지하여 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통 천지기운과 몸 안의 기운은 전혀 소통되지 못하고 잇습니다.
공간속에 있는 에너지가 어째서 몸과 공간 속을 마음대로 소통하지 못 할까요? 그것은, 심기혈 저으이 원리에 따르면 생명에너지는 마음에 의해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피부 안쪽의 부분인 육체 가 자기 자신이라고 생각하는 고정된 의식에 빠져 있으면 생명에너지가 피부로 둘러싸인 몸과 피 부 바깥부분인 공간을 소통하지 못하고 차단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육체가 바로 나’라는 관념 을 버리고 자신을 거대한 에너지의 일부라고 느낄 수 있는 감각이 회복되면 천지기운이 몸의 기운과 연결되게 됩니다.
단전호흡은 내부의식에 들어가서 고정된 의식을 버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단전호흡을 통해 우리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천지기운과 연결될 수 있는 감각을 회복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하단전에 에너지가 모여 튼튼한 상태를 쉽게 말해 “뱃심이 있다”라고 합니다. 뱃심이 있으면 몸이 균형이 잡히고 건강해지며 마음이 여유로워지고 당당해지는데 반면 뱃심이 없으면, 즉 단전이 약하면, 몸이 허약하고 마음도 위축되는 것입니다.
 
 1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발을 11자로 나란히 하여 선다.
양 손바닥을 단전 부위에 포개고 단전호흡함.(하체단련과 단전축기, 단전과 용천운기, 입선(立禪)), 중심이 바로서고 위풍당당해진다.
2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11자로 나란히 하여 선후 허리를 수평으로 하여 양 발목을 잡고 고개는 정면으로 향한 채 단전호흡함.
(양기를 단전에 모으고 전신에 화기(和氣)를 펴준다. 특히 대장, 소장을 튼튼히 한다)
 
3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11자로 나란히 하여 선다. 단전과 발끝에 중심을 잡고 합장한 채로 단전호흡함.
(단전축기, 용천운기, 장심운기, 입선, 심신통일)
 
4  양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11자로 나란히 하여 선다. 양 손바닥을 단전 부위에 포개고 자세를 그대로 낮춘채(기마식) 단전호흡함.
(단전축기, 하체단련, 용천운기, 전신의 기운을 왕성하게 한다.)
5  양발을 어깨넓이로 벌리고 11자로 나란히 하여 선다. 팔짱낀 채 양손바닥으로 겨드랑이와 가슴을 감싸 안고 단전호흡함.
(단전중심, 중단전[장부], 용천운기, 하체단련, 단전축기, 입선) 
 
위의 다섯 가지 행공은 단전호흡 수련의 초급 단계중에 기초 입공 동작으로 초심자는 반드시 앞의 기본와공,좌공 행공을 익힌 후에 기본 입공행공을 체득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해야만 무리가 없고 ,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 직접 해보기 - 
1.  편안하게 누워서 양팔은 몸에서 45도 정도의 각도로 벌리고 손바닥을 위로 하고, 양다리는 어깨 넓이로 벌립니다. 마음을 고요히 가라앉히고 몸의 각 부분에 천천히 차례로 마음을 집중하면서 이완시키세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이마→눈→코→입→목→어깨→팔→손→팔→어깨→가슴→배→허리→엉덩이→고관절→다리 →발

 

 


2. 아랫배 안을 들여다 보듯이 상상으로 그려 보세요. 아랫배 한가운데에는 작은 공과도 같은 단전 (丹田)이 있습니다. 그 아래쪽에는 생명 에너지가 드나드는 구멍이 뚫여 있어서 이 구멍이 하단전 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니면 명문혈에 코가 있다고 상상을 해도 좋습니다. 이제 단전히 활활 타 오르는 용광로가 되는 것을 상상하십시오.


3. 허리 뒤쪽에 있는 구멍, 또는 코를 통해서 빛과 같이 맑은 생명 에너지가 아랫배에 있는 단전으 로 흘러 들어온다고 상상하면서 집중해 보세요. 그러나 집중한다고 해서 금방 기운이 느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명문이나 단전에 기를 느 끼기는 손에 기를 느끼는 것보다는 훨씬 어려운 것입니다. 왜냐하면 손은 인체에서 매우 민감하 고 가장 기를 쉽게 느낄 수 있는 부위이고, 명문이나 단정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는 손에 기를 느낄 때보다 더 많은 꾸준함이 요구됩니다.


4. 천천히 두 손을 아랫배 위에 올려 놓습니다. 이때 손의 모양은 양 손의 엄지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고 검지의 끝을 서로 맞대어서 그 사이가 삼각형이 되도록 하며, 손의 위치는 엄지손가락을 배꼽에 둡니다.


5. 편안한 상태에서 명문과 단전에 집중할 때 배 깊숙이 호흡이 저절로 된다면 매우 좋습니다. 당 신은 매우 건강한 편이군요. 그렇지만 대부분의 경우 저절로 편안하게 깊은 호흡이 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장운동을 호흡에 맞추어서 천천히 한다는 기분으로 들이마시면서 배를 앞으로 내 밀고, 천천히 내쉬면서 배가 등에 닿을 듯이 당깊니다. 이때 호흡을 잘 하려고, 긴장을 하거나 또 는 명문과 단전에 집중하는 것이 끊어져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호흡은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정상적인 것이므로 어느정도 호흡이 잘 되면 일부러 하는 것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되어지도 록 놔두어야 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자연스러움입니다.


6. 활활 타오르는 용광로를 마음으로 바라보며 호흡에 맞추어 상상을 해 보겠습니다. 들이마실 때, 즉 배를 내밀 때, 우주의 아주 맑고 신령스러운 기운이 명문을 통해 단전으로 들어 와서 화살표 방향으로 감깁니다. 은빛 또는 무지개 빛 등으로 밝게 빛나는 에너지가 허리 뒤쪽에 있는 구멍을 통해 들어와 감기면서 용광로에 계속 모이기 때문에 용광로가 부풀어 오르는 것입니 다. 내쉴 때, 즉 배가 뒤로 밀려 나갈 때는 몸 속의 탁한 기운이 명문으로 빠져나간다고 상상하세 요. 탁한 기운은 나가고 단전에 모여진 기운은 강하게 응축되면서 용광로가 서서히 수축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아랫배를 마음으로 바라보면서 꾸준히 해야만 합니다. 내장의 움직임이나 느낌 등, 몸에서 일어나는 미묘한 변화를 차분하고 세심하게 관찰해야만 합니다. 그러다 보면 편안한 호흡 속에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당신에겐 수련시간 이 너무나 즐겁고 기다려지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하여 일단 배에서 서서히 열감이 발생하거나 에너지가 움직이는 감각 등이 생기기 시작하 면 집중을 하기가 더욱 쉬워지고 수련이 더 잘 되게 됩니다. 그 감각은 점점 커져서 자력감, 팽창 감, 강한 열감 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7. 누운 채 두 두 손을 깍지 껴서 머리 위로 올리며 천천히 기지개를 힘껏 켜서 온몸 구석구석까 지 기운을 보내줍니다.


8. 두 손을 비벼서 두 눈 위에 가만히 대서 두 눈에 기운을 넣어 주고, 다시 두 손을 비벼서 얼굴 을 씁니다. 수련을 마치면 반드시 이러한 가장 간단한 도인 체조라도 해주십시오. 수련 중에는 뇌파가 많이 떨어지므로 이러한 체조를 하지 않고 곧 활동을 하면 몸과 마음에 부담을 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단전호흡을 잘 하려면... 
 단전호흡을 잘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우선 몸과 마음이 이완되어 자연스럽고 편안하며 고요해야 합니다. 도인체조와 손에 기를 느끼는 수련 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로 자세가 발라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신 통일이 되어야 합니다. 정신 통일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며 몸과 마음이 이완된 상태에서 꾸준히 노력하여 이룰 수 있는 것입니다.

2. - 뇌 호 흡 -
1).뇌호흡이란?
뇌호흡은 뇌의 에너지 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뇌에 충분한 혈액과 산소가 공급되게 하는 수련법으로, 뇌를 건강하게 하고 뇌의 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하는 수련입니다. 
 
 단학수련 중 고급수련 단계에 해당하며 인체의 핵심인
두뇌를 직접적으로 개발하는 세계 최초의 두뇌개발법입니다.
집중력과 상상력을 통해 뇌의 혈액순환과 함께 에너지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뇌 속에 모인 에너지는 뇌세포를 진동시키고 뇌의 팽창과 수축을 유도하여,
뇌세포들의 생명력은 극대화되고 비뚤어진 뇌의 구조가 바로잡히면서 뇌의
에너지 회로가 복구됩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많은 유익한 변화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세상에 나쁜 뇌는 없습니다.
무한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뇌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체험이 필요할 뿐입니다.

뇌호흡은 뇌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훈련과 체험 방법을 담은
프로그램입니다.
단학은 단(丹)을 체득하는 학문입니다. 단은 '힘, 에너지, 생명력, 삶의 근원, 즉 기를 의미합니다.
기는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어떤 존재를 막론하고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는 생명활동의 근원입니다.
단학수련을 하면 몸과 마음의 조화는 물론 우주의 현상과 법칙을 깨닫게
됩니다.
단학은 실제 몸과 마음의 조화로운 수련을 통해 스스로 기의 실체를 터득하고, 기운을 조절하고 활용하여 심신의 건강을 회복하고 자아실현을 이루는 인간완성학이며, 상처입고 병든 사회를 치유하는 사회의학입니니다

인류가 이 지구상에 출현했을 때부터 호흡은 중요한 생명활동이었습니다.
그 호흡이 세월이 흘러가면서 한민족에 의해 기학(氣學)으로 체계화된 것이 신선도(神仙道)이며
단학(丹學)입니다.

단군조선에는 단학이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건국이념을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수련법으로
널리 보급되어 젊은 인재들을 모아 단학을 수련하게 하였습니다.

고구려와 신라시대에도 화랑들이 단학을 수련하였으며, 이들이 수련할 때 아랫배 단전을 두드리는 소리가 북소리처럼 울렸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고려 역시 국자랑 제도를 두어 단학을 수련하게 하였으나, 묘청의 난 이후 단학은 역사의 주류에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로 단학의 수행법은 거의 맥이 끊어진채 조선시대 선비정신과 의병들의 정신으로, 일제 강점기의 독립군과 상해임시정부의 정신으로 그 명맥만이 이어져 오다 一指 이승헌 님에 의해 현대 단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2)뇌와 건강

매일 아침에 일어나는 것 생각하고,
식사를 하고 울고 웃는 모든 인간의 일생이
뇌의 영향을 받습니다.  
뇌에는 우리의 마음을 좌우하는 비밀이 있기 때문입니다.
진정한 건강의 의미는 신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사회적 건강,
영적인 건강까지 모두 아우릅니다.   
이런 건강의 분류는 따로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밥 먹으며,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매일 아침에 일어나는 것, 생각하고, 식사를 하고, 울고 웃는 모든 인간의
일생이 뇌의 영향을 받습니다.
뇌에는 우리의 마음을 좌우하는 비밀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체적인 흐름에서도 뇌 속의 에너지 흐름에 막힘이 있다면
몸의 다른 부분이 정상적으로 기능한다 하더라도
완전한 에너지 교환을 할 수가 없습니다.
건강한 신체, 마음의 행복, 사회적인 안정, 영적인 성장 등이 뇌의 건강에서
출발합니다.
21세기의 건강은 뇌의 건강을 바탕으로 한 전일적(Holistic Health)건강인 것
입니다.
뇌호흡은 뇌 속의 에너지 회로를 회복시켜 뇌를 건강하게 합니다.
바로 전일적 건강의 시작입니다. 


3)뇌호흡의 효과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영감이 풍부해집니다.
 .집중력, 기억력 등의 학습능력이 향상됩니다.
 .정보처리 능력이 월등히 높아져 직관력과 결단력이 생깁니다.
 .초감각 인지능력, 치유 능력 등의 잠재능력이 개발됩니다.     
..섬세한 감각이 회복되어 풍요로운 감성을 갖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느낌이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이 깊어져 대인관계가 개선 됩니다.
 .뇌파가 안정되어 성격이 차분해집니다.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향상되고, 사랑이 풍부해져 조화로운 리더쉽을 갖게 됩니다.     
..호르몬 분비가 조절되고, 몸의 전체적인 기능이 향상되어 건강과 성장발육
...상태가 좋아집니다.
 .고혈압, 당뇨, 중풍, 간장질환 등 성인병이 예방됩니다.
 .두통, 우울증, 노이로제, 비만, 스트레스 등 심인성 질환이 해소됩니다.
 .노화에 의한 치매가 예방됩니다.  
 뇌의 3층 구조를 단계적으로 각성시키고 통합하는 과정으로 뇌호흡의
중심수련입니다. 
 
5. 뇌 주인되기 - Brain Mastering
평화롭고 창조적인 정보를 생산하는 새로운
자아를 실생활에 실천하여 습관으로 만드는 과정 
 
 4. 뇌 통합하기 - Brain Rewiring
뇌의 가장 심층부인 뇌간을 느끼고
뇌의 3층 구조를 통합하는 과정·영혼을 느끼고 교류하는 과정 
 
3. 뇌 정화하기 - Brain Cleaning
부정적인 정보와 감정, 고정관념을
정화하여 특히 구피질을 안정화하는 과정 
 
2. 뇌 유연하게 하기 - Brain Softening
뇌를 유연하고 자유롭게 하여 뇌세포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주로 신피질을 개발하는 과정 
 
1. 뇌감각 깨우기 - Brain Sensitizing
몸과 뇌 전체의 감각을 깨우는 과정 

4)면역력 강화를 위한 수련법
 
1. 호랑이 행공 
누운 채 팔과 다리를 들어올리고 손목ㆍ발목은 90도로 꺾어 주고 아랫배에 집중을 하여 줍니다.
처음엔 3분, 5분으로 시작하여 30분 정도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연습을 합니다. (참고: 심한 디스크 환자분은 무리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효과:  척추를 중심으로 골수의 기운을 튼튼하게 하여 내기를 강화시키고 신장을 튼튼히 합니다. 신장이 튼튼해지면 원기가 회복되기 때문에 몸의 면연력이 높아지고 혈액순환이 되면서 땀을 통하여 노폐물이 배출되게 됩니다.  
  
 2. 단전치기
어깨넓이로 다리를 벌리고 바르게 서서 무릎을 15도 정도 굽혀줍니다. 상체는 힘을 빼고 아랫배에 지그시 힘을 주고 양손으로 가볍게 두드리는데 단전이 단련됨에 따라서 두드리는 강도와 횟수를 높혀갑니다. 주로 1회 50회에서 300회 정도 두드리고 단련이 되면 강도를 높혀줍니다. (참고: 옛 신라 화랑들의 단전치기 소리는 산 너머 북소리처럼 들렸다고 합니다.)

효과:  아랫배가 따뜻해지고 장이 튼튼해지며 태양신경총에 자극을 주어 자율신경계가 살아나게 됩니다. 즉 자연치유력이 높아질 수 있는 수련법이고 서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장소의 제한이 적습니다. 
  
1. 매일 면역력 강화 수련을 합니다. 
2. 위생적인 생활을 합니다. 특히 귀가 후 반드시 손과 발을 씻어 줍니다. 
3.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을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십니다. 
4. 충분한 휴식을 취해 줍니다. 피로하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5. 마스크를 착용해 줍니다. - 감염자의 재채기나 기침 시 나오는 작은 침방울에 의해 사스가 전염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마스크를 착용하여 감염경로를 차단해 줍니다.

3. 기공 요법(치유 기공술)

우주에 존재하는 삼라만상의 생물에는 모두 기가 존재하며 氣에는 天氣, 地氣,생물체의 生氣가 있다.
사람은 태어날때 원초적인 생기를 갖고 출생합니다.
그러나,나이가 먹으면서 원기가 소모되고 병기가 침입하여 마침내는 사기를 맞음으로써 인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病氣가 침입한 육체에 우주에 존재하는 天氣를 타인의 氣功術을 이용하여  본래 가지고 있던 상태의 氣를 되찾게 해주어 건강을  회복시키고 질병을 치유하는 기공술은 각종 통증을 비롯하여 신경,정신,근육,골격 및 내과 질환에도 치유의 능력을 발휘하는 4차원의 치유법입니다. 특히,피술자(환자)에게 무리한 힘을 가하는 지압,활법,카이로프락틱과는 확연히 다른 치유법으로 약 300g의 가벼운 압력만으로도 충분히 氣를 소통 시켜 줌으로 치유,재활의 효과를 즉시 나타내는 고급치유 기술입니다.